비즈니스의 미래 - 기능보다 정서, 효율보다 낭만, 성장이 멈춘 시대의 새로운 프레임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참 흥미롭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는 내내 내용에도 흠뻑 빠졌습니다. 내용이 신선하고 재미있어서 좋았습니다. 👍



📌 이미 많은 선진 국가들은 GDP성장률의 저하로 인해 경기침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죠? 이런 상황에서 저자는 이미 성장할 대로 성장하였기에 저상으로 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합니다.



우리사회는 더이상 경제 성장과 소득 상승이 아닌 생활의 질과 행복이 우선 되는 '포스트 근대 사회'로 옮겨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야마구치 슈는 우리의 경제활동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수단화하는' 수단적인 것에서 '지금 이 순간의 기쁨과 만족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자기충족적'인 것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제안을 합니다.



그 외에도 저자가 제안해주는 여러가지 답은 굉장히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단순히 경제적인 것이 이렇고 저렇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하는 저자의 필력에 감탄을 하면서 읽었습니다.



저는 저자의 전작인 철학은어떻게삶의무기가되는가를 읽어보진 못했지만 그 책에도 흥미가 생기더라고요.



🎁 앞으로 전세계의 비즈니스가 어떤식으로 전개가 될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좋은 문장❗

📕우리가 해야 할 일은, GDP를 산출하는 것 그 자체가 아니라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간다는 건 무엇일까?' '더 좋은 사회란 어떤 사회인가?'를 논의한 뒤에, 그렇다면 무엇을 측정해야 그 달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일이다. 경제학자를 비롯한 많은 전문가가 이런 종류의 논의를 꺼리는 이유는 명백하다. 이렇게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논의 과정에서는 전문가로서 권위를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은 '의미'를 에너지로 삼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의미도 의의도 느끼지 못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긴 힘들다. 우리 사회가 앞으로 커다란 위기에 맞닥뜨리게 된다면, 틀림없이 경제적인 쇠퇴와 물질적인 부족이 아니라 의미의 상실이 그 원인일 것이다.

📕우리의 경제 활동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수단화하는' 수단적인 것에서 '지금 이 순간의 기쁨과 만족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자기충족적인 것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화적 가치 창출은 그렇지 않다. 의미적 가치에는 유한성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무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가치는 자원과 환경 같은 유한성의 문제와는 별개다. 문명화가 종료된 세계에서 사람들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은 자기충족적 기쁨이며 문화적 풍요로움이라고 생각하면 앞으로의 가치 창출은 '문명적인 풍요로움'에서 '문화적인 풍요로움'으로 바뀔 수밖에 없다.

📕일단 뭐든지 해보는 것이다. 이 방법밖엔 없다.

📕"흥미가 있는 일은 모두 해보게. 그리고 흥미 없는 일도 모두 해보게나." 정말로 강렬한 조언이다. 한마디로, 일단 뭐든지 해보라는 뜻이다.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