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 2 - 개정판 코리안 디아스포라 3부작
이민진 지음, 신승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자수는 욕을 하거나 친구 하루키를 괴롭히면 때렸다. 당과 가판에서 엄마를 귀찮게 하는 무리가 있으면 때렸다. 양말가게에서 일하는 지아키에게 손님이 집적되자 남자의 이를 부러뜨렸다. 파친코장 주인인 고로의 말에 처벌을 면하게 되었다. 고로는 학교를 그만두고 고로 가게에서 일을 배우라고 했다. 고로는 남자가 되려면 화를 참는 법을 알아야 하고 가족을 돌보라고 말했다. 열여섯 살 모자수는 학교에서보다 세상을 더 많이 배웠다.

 

노아는 모자수가 파친코장에서 일하는 것을 반대했지만 선자는 허락했다. 모자수는 생활비를 제외하고 남는 돈을 큰아버지 요셉의 치료에 써달라고 말했다. 노아가 와세다대학교에 입학을 했지만 등록금 마련할 길이 막막했다. 고한수는 건설회사와 식당을 운영하고 있었고 한수에게 학비를 도와주라고 부탁했다. 노아는 싫다고 했지만 선자는 돈을 빌려서 공부를 하기를 원했다. 도쿄에 좋은 방을 얻어주었다.

 

모자수는 고로의 파친코장 여섯 곳을 관리하는 주임이 되었다. 하루키 엄마의 가게에서 옷을 맞추라고 했다. 하루키는 학교생활에서 자신을 구해준 모자수를 추앙했고 모자수는 인생이 파친코 게임과 같다고 믿었다. 소토야마 직원으로 일하는 유미와 사귀게 되었다. 유미는 영어 수업을 들었고 로스앤젤레스에 사는 꿈을 꾸었다. 그곳에서 경멸을 받거나 무시를 당하지 않는 다른 삶을 살고 싶었다. 두 사람은 결혼을 하였고 유미는 두 번의 유산을 하고 솔로몬을 낳았으며 행복하게 살았지만 아이가 세 살이 되었을 때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노아는 사회학자를 전공하는 아키코와 연인이 되었다. 한수는 매달 노아와 만나 식사를 하는 것을 좋아했다. 종교나 사랑까지도 믿지 않았지만 교육은 믿었다. 사람은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고 말이다. 아키코는 넓은 집에 사는 노아를 누가 봐도 한수가 네 아빠라고 말했다. 조선인들이 화가 많고 폭력적이고 교활하고 속임수를 쓰는 범죄자라는 소리를 들었다. 노아는 야쿠자의 피를 이어받았다는 것에 놀랐고 선자에게 확인을 받고 대학교를 그만두고 가족을 떠났다.

 

노아는 이삭을 생각하면 슬펐고, 고한수를 생각하면 수치스러웠다. 나가노에서 신분을 감추고 반 노부오라는 이름으로 파친코장에서 일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쫓겨난 모자수와 다를 바 없이 자신도 파친코장에서 이렇게 된 것이 어이없었다. 쉰 살이 된 선자는 노아를 찾아내려고 했지만 한수도 알아내지 못했다. 노아는 파친코에서 번 돈을 한수와 선자에게 꼬박 꼬박 보내고 있었다.

 

16년이 지나 한수와 선자는 노아를 만나러 갔다. 선자는 노아가 모자수와 같은 일을 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고 노아는 더러운 업계에서 일하는 조선인이고 야쿠자의 피가 흘러서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노아는 사장님은 외국인을 고용하지 않고 자신이 조선인인 걸 아무도 모른다고 했다. 그리고 운명을 달리 한 노아가 너무나도 불쌍했다.

 

솔로몬은 요코하마의 국제학교에 다녔다. 생일 파티에 초대된 아이들은 미국과 유럽에서 온 외교관과 은행가, 부유한 주재원의 아들딸이었다. 일본인은 기독교가 광신적 종교라고 믿었다. 솔로몬은 기독교인인 일본인을 많이 알지 못했다. 백이삭 할아버지는 오사카의 초기 장로교회 목사들 중 한 명이었다. 사람들이 할아버지를 순교자라고 불렀다. 남자는 살인자이고 여자는 창부라고 했다.

 

선자가 그리워하는 것은 한수도, 심지어 이삭도 아니었다. 선자가 꿈에서 다시 보고 있는 것은 자신의 젊음과 시작, 소망이었다. 한수와 이삭과 노아가 없었다면 이 땅으로 이어지는 순례의 길도 시작되지 않았으리라.p363

 

선자는 평생 다른 여자들에게 여자는 고생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여자는 어릴 때도 아내가 돼서도 엄마가 돼서도 고생하다가 고통스럽게 죽었다. 한수는 아내 아버지가 내가 모시는 분이라 끝내 아내와 이혼할 수 없었어. 자신을 양자로 삼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수가 간사이 지역에서 두 번째로 강력한 야쿠자 조직의 우두머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선자와 결혼하라는 보장은 없었을 것이다. 솔로몬은 미국에서 교육받은 조선계 일본인으로 현지인이자 외국인이었고, 현지 사정을 잘 아는 국외 거주자로서 금전적 혜택도 누렸다.

 

양진과 선자, 노아와 모자수, 솔로몬 까지 4대를 거슬러오면서 일본은 조선계 주민들을 두 나라로 구분했다. 한반도가 둘로 갈라진 후에 일본에 사는 조선인들이 여러 차례 남북한 중 한쪽을 선택해야 했고 이에 따라 거주 신분이 달라진다는 사실이었다. 모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의 삶이 어떻게 흐를지 상상할 수가 없다. 이 책은 역사에 외면당한 재일조선인 가족의 이야기로 영원한 이방인으로 살아야 하는 이민자의 삶을 잘 다루었다. 책을 읽은 후 드라마를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