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격차 - 내 운명의 위치, 속도, 리듬을 찾으며 살아가는 법
우쥔 지음, 이기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동창들이 먼 훗날 만나게 되면 제각각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 전문직부터 일반 사무직 그리고 일용직까지 다양한 직업을 가진 성인으로 만나게 된다. 그렇다면 인생이 왜 이렇게 달라졌을까? 결국 작은 차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내게 되었으며 이를 우린 격차가 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사람과 사람간의 격차는 인생 자체의 격차가 발생되어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타인보다 더 나은 격을 가질 수 있을까?

본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본 책에서는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뿐이며 결국 해답은 독자들이 찾아야 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서 얻은 지혜로 두 가지를 깨닫게 되었다.

첫째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항상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모두가 아는 말이지만 실질적으로 마인드 컨트롤이 되지 못해서 삶을 비관하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결국 세상은 내가 생각한대로 그리고 내가 행동한 대로 움직이게 되어 있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세상을 변화시킨 많은 사람들 중에서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사람은 없다.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사람들이 변화를 이끌어 내고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도 비관적이고 비판적인 사람들이 많으나 이러한 사람들의 미래를 똑같이 비관적인 삶이 계속될 뿐이다. 항상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미래를 바라보고 행동 또한 마음과 같이 일치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마음 가짐 자체가 뭐가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 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실천을 하고 실행을 해보면 알 수 있다. 긍정과 부정의 마인드 차이가 어떠한 미래를 만드는지 말이다.

둘째는 나의 모습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과거부터 많은 철학자들이 자기 스스로에 대한 판단을 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게 된다.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신상품 분석 없이 신상품을 만들면 시장에서 외면 받고 사라지게 된다. 즉 구매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없다면 제품은 잘 팔리지 않게 된다. 반대로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해서 신상품을 내놓게 되면 성공적으로 판매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결국 시장을 정확히 분석한 결과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하지 않고 타인의 분석에만 집중하고 있다 이제는 나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 미래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된 나를 만나봐야 할 것이다.

본 책을 통해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해 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으며 결국 인생의 격차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내가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