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성장속도에 맞는 새로운 책읽기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충격적인 통계자료를 <초등 적기독서>를 읽은 소감의 첫문장을 열고자 한다. "청소년의 한 학기 평균독서량이 10년 사이에 다섯 권이 늘어났다. 반면에 같은 기간 중 평균 독서 시간은 7분이나 줄었다. 이는 책을 겉핥기 식으로 읽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문 44) "
*
<초등 적기독서>의 저자이자, 독서코칭 전문가 장서영 선생이 실제 경험한 사례로 한 가지 덧붙여 보자. 4학년 재민이는 몇 년째 해온 학습지의 고등학교 과정 마스터를 눈앞에 두고 있다. 한껏 기대와 기특함으로 가득찬 재민이의 엄마는 그 다음단계로 재민이의 독서력을 레벨업시켜주려 장서영 선생님을 찾았다가 충격에 빠졌다. 독서 영재라 여겼던 재민이가 실제로는 초등학교 4학년 수준의 글 지문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본문 45)!
소위 '요즘 부모'들의 뜨거운 교육열과 논술학원 등, 아이의 독서력을 높이기 위해 그들이 사교육에 쏟아붓는 투자금에 비해 왜 이런 황당한 결과가 나올까? 독서량에 비해 독서력은 왜 만족할 수준이 아닌가? <초등 적기독서> 1장 제목을 아예 부모의 잘못된 독서 교육이 아이를 망친다라고 적은 장서영 선생은 그 답을 부모에게서 찾고 있다.
*
나는 독서 전문가? 아니면 편견 많은 독서 지도자 초보?’임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부모의 독서 상식을 가늠해주는 20개의 O,X 문항부터 풀어본다. ‘권장 도서, 홈쇼핑 과대광고, 베스트셀러, *학년용 책’이라는 유혹에 현혹되지는 않았는지, ‘독서 감상문독서이력제와 진정한 독서를 목적 전치 관계로 이해하고 있지는 않는지, ‘많이, 먼저’ 읽어야 한다는 경쟁적 강박에 사로잡혀 있는지.......아이의 독서력을 키워주고 싶다면, 먼저 부모 스스로가 독서에 대한 자신의 사고방식을 점검하고, 독서 사교육에 의지하지 않을 의지를 다져야 한다.

*
현장에서 십여 년간 일해 온 독서 전문가 장서영 선생님은 적기독서를 제안한다. ‘적기독서아이들의 인지 및 정서 발달 과정과 읽기 능력을 고려하여 선정한 좋은 책 읽기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책인가 보다는 아이에게 알맞은 책인가,’ ‘얼마나 많이읽는가 보다는 얼마나 깊이있게읽는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독서는 양이 아닌, 질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상상력이 최고조로 발달하는 시기인 1학년 때는, 아이가 가진 상상력을 존중해주는 방향으로 독서지도를 한다. 그림책으로 아이의 상상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책을 읽어주면서 아이와 소통하고 교감한다. 또한 인성교육의 적기인 초등학교 1학년 때에는 우화옛이야기를 적극 활용한다. 이 떄 주의할 점으 교훈을 강요하지 말고 아이 스스로 깨우치도록 유도한다.
책읽기에 자신감이 생기는 2학년 때는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독서 습관을 완성시키는데 주력한다. 환상의 세계에서 현실 세계에 입문하는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지식정보 그림책, 사회성을 키워주기 위한 생활동화 등이 유용하다.
장서영 선생은 3학년소수의 책벌레다수의 책 싫어파가 나뉘고, 독서 편식이 심해지는 시기라고 한다. 독서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이 시기에는 신문, 지도 등 다양한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견문을 넓히고 독서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이 싹트는 4학년이야 말로 독서력 신장의 절호의 시기이다. 학습독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인만큼, 비판적이고 깊이 생각하며 책 읽는 태도가 요구된다.
멘토가 필요한 5학년 때는 위인전이 필요하지만, 장서영 선생은 위인전이라도 다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동시대의 인물이나, 아이의 진로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인물을 소개해주면 좋다. 이시기 위인전과 아울러 역사책, 완역본 문학 작품도 읽기 시작한다.
슬슬 반항의 사춘기로 접어드는 6학년 때는 흔들리는 아이의 마음을 보듬어줄 성장소설과, 꿈을 키워줄 수 있는 책들을 골라준다.

장서영 선생은 10여년간 현장에서 많은 학부모와 아이들을 지도해온 독서코칭 전문가답게 초등학년별 아이들의 발달특성을 피부에 와닿게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각 학년별로 적합한 읽기법을 소개해준다. 독서 사교육이 아닌, 엄마표(혹은 아빠표) 독서교육을 이끌고 싶은 부모라며 <초등 적기독서> 한 권쯤은 소장해둘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