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격차 - 내 운명의 위치, 속도, 리듬을 찾으며 살아가는 법
우쥔 지음, 이기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품격은 무엇일까? 나의 격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의문과 걱정을 안고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읽으면서 삶의 태도가 나와는 많이 다르구나. 성공한 사람은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구나.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 적용할 순 없겠지만 몇 가지 마음에 와닿는 부분은 실천해 보려고 해요.

대학에서는 좋은 사람의 단점을 보고 싫어하는 사람의 장점을 볼 줄 아는 사람이 세상에 드물다고 했다고 해요. 인간의 본성이 그렇지 않나 싶은데 저자는 이것은 인간의 특유의 약점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호불호에 따라 한 사건, 한 사람을 전부로 받아들이거나 전부 부정해버리게 되는 거죠. 이런 마인드는 작은 손해에 큰 이익까지 포기하게 만듭니다. 나는 맞고 남은 틀렸다며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아야겠습니다. 감정보다 실리를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최근 모순이라는 책에서도 비슷한 글을 봤습니다. 사람들은 작은 상처는 오래 간직하고 큰 은혜는 얼른 망각해버린다는 거였어요. 상처는 꼭 받아야 할 빚이라고 생각하고 은혜는 꼭 돌려주지 않아도 될 빚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일반적 사람들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다른 마인드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저자는 사람들이 비관주의자가 되는 이유가 비관적 사고방식이 비극적인 상황에 닥쳤을 때 충격을 덜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생각해 보니 맞는 말 같아요. 기대를 안 하면 서운하거나 상실감도 덜 느끼니깐요. 그래서 불운이 발생해도 그러려니 하게 됩니다. 비관적 사고방식은 사람을 지나치게 위축되게 만들거나 기회를 놓치게 합니다. 좌절은 잠시뿐이기에 앞으로 나아가야겠다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최근에 걱정이 많다 보니 삶이 위축되고 부정적인 생각이 많았는데 잠시이고 지나간다는 생각으로 이겨내야겠습니다. 

책을 통해 지혜를 얻고 액션플랜도 생겼습니다. 길이 보이지 않을 때 나의 리듬을 점검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조율할 수 있다면 더 나은 나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