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정남입니다 - 방탕아인가, 은둔의 황태자인가? 김정남 육성 고백
고미 요우지 지음, 이용택 옮김 / 중앙M&B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김정남입니다

이 책 표지를 보고 특이한 책이네. 사람 얼굴이 책 표지 전체를 덮었네, 그만큼 이 사람이 중요한 책인가? 처음 듣는 이름이지만 왠지 북한얘기일 것 같다는 이상한 확신을 갖게 했는데, 역시나~ . 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 나라이자 먼 우리나라.

이런 책이 우리나라에서 출판 되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놀라웠죠. 와~ 시대가 이만큼 변한 건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여배우 성혜림 사이에 태어난 장남, 김정철과 김정은은 그의 이복동생. 러시아 모스크바와 스위스 제네바에서 국제학교를 다니고 프랑스어와 영어를 배우고 러시아어도 유창한 사람. 일본기자와 메일을 주고 받은 내용과 일본 기자와의 인터뷰 내용으로 이 책은 김정남이 어떤 사람인지 북한이 어떠한 상황인지 조금은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책을 읽다보면 잘 모르는 국제 정세 이야기나 북한의 이야기들에 번호로 주석을 달아 책 뒷부분에서 참고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북한의 절대 권력자와 그 장남의 이야기를 역사로 남기고 싶고 방황하는 북한의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가능성이 김정남의 발언을 책으로 남기고 싶었다고 합니다. 김정남의 시각은 개혁 개방을 하지 않으면 경제파탄이 날 것이고 개혁 개방을 하면 체제 붕괴로 이어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얘기합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얘기하지만 남과 북이 많이 서로 달라져 있어서 서로 양보하고 이해해야할 부분이 많겠죠. 가장 안타까운 일은 가족이 서로 떨어져 볼 수 없는 상황이겠지요. 두 나라가 마음이 하나되어 잘 살 수 있다면 좋을텐데, 그 날을 언제쯤 볼 수 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