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맞춰 걷는 건 싫어! 미래그림책 90
장 프랑수아 뒤몽 지음, 이경혜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맞춰 걷는 건 싫어(미래그림책90)  
 장 프랑수아 뒤몽| 이경혜 역| 미래아이(미래M&B)

 

처음 이 책을 읽고나서 느낀것은 고정관념
그리고 그냥 그렇게 였어요.
 

이고르의 구령에 하나의 소리로 하나의 움직임으로 걸어야 했던 거위들
누구하나 불평없이 그냥 그렇게 따라 가는것이였죠.
하지만 지타는 달랐어요.
똑같이 발맞춰 걷는건 싫어
여기서 문득 내가 아이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금 이고르가 지타에게 한것처럼 주입식 일방적인 강요가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답은 내가 만들어 놓고 그 정답대로 하지 않는 아이에게 꾸지람을 주고 있었지요.
분명 정답은 없는데 말이예요.
지타가 혼자서 걸어가면서 자기도 모르게 만드는 걸음걸이와 소리들
동물들이 하나 둘 그 움직임과 소리에 귀를 귀울이고 응시하면서 빠져 드는 모습들
지타는 그렇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만들지는 않았어요.
그냥 자기가 하고 싶은 행동을 했을 뿐 이죠.
아이의 창의적이고 상상의 나래를 펼수있도록 가장 가까운 곳에서 도와줄수 있는 사람은 바로 부모
아이가 하는 행동과 소리들
그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하고도 신비로운 일이라는 걸 부모들은 잘 알지 못한다는 걸 다시 알게되었습니다.
결국 지타는 자기의 모습을 좋아하고 창조적인 생각을 다른 친구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전해주었죠.
이고르는 끝까지 자기의 고집대로 행동을 했지만 이젠 그 모습을 추종하고 좋아하는 친구들은 없게되었죠.
무한상상력과 무한 창의력은 부모가 만들어주는게 아니라 아이 스스로가 생각하고 느끼는 가운데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이 책은 짧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인것 같아요.
지금까지 아이에게 내 방식대로 가르침과 행동을 주입시킨건 아닌지 다시한번 되돌아보게 되었답니다.
옆에서 그냥 지켜보면서 칭찬해주고 결과물에 대해서는 무한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야 할 세상은 무궁무진한 일들로 넘쳐날 것입니다.
그 세상속에서 스스로 만들어가는 멋진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저도 조금은 달라진 모습으로 아이에게 사랑을 주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