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과학 -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이재범 지음, 최준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투브라는 플랫폼에 대해 여러 말들이 있고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과학이나 역사 등 과거에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분야의 전문적이면서도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이 있어 유익한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과학 분야 유튜브 해외 채널은 ‘PhysicsGirl‘, ‘Kurzgesagt – In a Nutshell‘, ‘minutephysics‘, ‘asapscience‘ 등이 있으며 한국어 서비스를 하는 채널로는 ‘안될과학‘, ‘과학과 사람들‘, ‘지식보관소‘ 등이 유명합니다. ‘1분과학’ 역시 과학과 관련한 아이템 중 대중이 재미있게 받아 들일 만한 주제로 영상을 업로드하는 과학 전문 채널 중 하나입니다.

이 채널을 운영하는 이재범 작가는 ‘1분 과학’ 채널 뿐 아니라 ‘YTN Science’, 팟캐스트 ‘과장창 (과학으로 장난치는 게 창피해?)’ 등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해당 채널에서 다룬 내용을 만화로 구성한 “1분 과학 (이재범 著, 최준석 畵, 위즈덤하우스)”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우유가 정말 건강에 좋은가’라는 작은 주제부터 상대성 이론을 시간이라는 주제로 풀어내기도 하고, 신에 대한 질문을 통해 인지적 진화 등의 주제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이 중 한가지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유전을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 중 집단의 유전자풀(gene pool)의 생존과 진화를 다루는 집단 유전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자는 이를 준용하여 동성애자와 할머니 가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성애자는 번식이 불가능하여 후손을 남기지 못하기 때문에 진화적 관점에서 보면 동성애 유전자는 진화의 과정에서 도태하였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류의 약 5~10%는 동성애자라고 합니다.


 어떤 이유가 있어 진화에서 도태하지 않고 유전자가 살아남았을까요? 저자는 바로 집단의 유전자풀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꿀벌이 개별 번식을 한다고 가정하면 자신의 유전자의 50%만 자신의 자식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꿀벌은 여왕벌에 의한 번식이 이루어지므로 개개의 일벌들은 모두 자매로 유전자의 75%가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꿀벌 집단에서는 개체의 생존보다 자매 일벌들의 생존이 유전자의 생존에 훨씬 유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꿀벌은 집단이 위기에 처하면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 집단의 생존을 도모하게 되는 것입니다.

동성애자는 이타적이고 집단에 도움이 되는 여러 특성을 타고난다고 합니다. 또한 동성애자를 친척으로 둔 여성의 출산율이 유의미하게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즉, 동성애자는 비록 스스로 후손을 남기지 못하더라도 이에 관계하는 유전자는 집단에 도움이 되는 특성을 부여하고 유전자를 공유하는 이성애자 친척을 통해 유전자 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이지요.


할머니 가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후손을 낳지 못하는 나이가 되면 대부분 사망합니다. 하지만 인간을 비롯한 몇 종류의 동물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안전한 양육을 통해 집단 전체의 유전자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이러한 과학 유투브 채널에서 소개한 아이템으로 책을 출간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학의 대중화라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라 봅니다. 특히 앞서 소개하였듯이 “1분 과학”은 만화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접근성을 더욱 높여 아이들도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화라고 해서 다루고 있는 내용의 수준이 떨어지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과학에 대해 흥미는 있지만 마냥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덧붙이는 말 :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몇몇 이야기는 최신 이론 중 아직 정설로 인정받고 있지 못하는 내용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유’에서는 시중의 상식과 상반되는 이론을 소개하고 있는데 작가도 단정짓기에는 연구가 아직은 부족하다는 언급을 하고 있어 맹신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1분과학, #이재범, #최준석, #위즈덤하우스, #쉬운과학, #과학대중화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