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흔아홉 작가정신 소설락 小說樂 2
김도연 지음 / 작가정신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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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흔아홉이라는 단어가 전달하는 의미가 무엇일까? 이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조금이라도 이해를 할것 같으면 이 책을 읽는 재미가 훨씬 수월해 질것 같다. 작가가 독자들에게 던지는 주제가 무엇이든지간에  그 주제는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설령 작가가 들려주고 싶어하는 소재의 이야기가 먼 미래에 혹은 우리 곁에 가까이 있어도 미쳐 깨우치지 못하는 사물의 인식들을 작가의 치열한 작가 정신으로  찾아 낸다고 하여도, 이야기 하고자하는 그 무엇은 있어야 된다고 생각된다.
사실 이 책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은 애매모호하다.
우선, 아흔아홉이 주는 의미가 시간의 먼 미래라고 생각한다면, 이 소설이 가지는 환상이나 꿈 이런것들이 현재와 부조화 속에서도 아슬아슬하게 어울리는 장면들이 이해가 될것도 같다. 독자는 현실에서  아내가 가출을 하고 아내가 떠난 영문도 모른채 텅 빈 집을 홀로 지키면서 , 친구들과 술자리를 가지며 이미없는 이야기를 나누고   밀애 상대인 Y와 즐거움을 나누는 중년의 시간강사인 ‘그’를 만나게 된다.
그의 이런 생활은 또 다른 비현실적인 사실과 연결된다, 귀가 길에 불쑥 고라니가 나타나 아내의 이야기를 들려 주는가 하며, Y와 함께 있는 도중에 가면극의 시시딱딱이들이 나타나기도 하고, 또한 다른 시간대의 사건들이 얽혀져 현재의 상황 속에 들어 오기도 한다.
이 모호하고 불분명하게 설정된  비현실적 공간을 통해 작가는 꿈으로 부터 실체를, 비현실적 공간에서 현실의 모습을  드러내며  자기 삶을 합리화 시켜 나간다. 그러나 그에게 있어 이제까지 아내는 어떤 존재로 자기곁에 머물러 있었는지, 또한  Y는  어떤 존재감으로 아내와의 감정과 대체되는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힘이 부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가 이야기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세사람이 소풍길에 동행하면서 이제까지의 부조화가 어울림으로 둔갑한다. 질투가 이해로 바뀌고, 비현실적 공간에서 일어난 모든 일들이 모두 용서가 되고 화해가 되는 소풍길이 된다.
하고자하는 내용이나, 그 중견 사내가 들려 주고자 하는 이야기가 딱히 자기 삶에 대한 합리화 인지 아니면 세상살이의 무료함에 대한 반발인지, 아니면 인간의 저 깊은 심연의 소리를 끄집어 낸것인지, 사실상 이해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는것 같다.
아니면 작가가 서두에서 이야기 하고 있듯이 나도 "대관령에서 길을 잃었던 세사람이 부디 행복했으면 좋겠다"
아흔아홉이라는 힘든 삶의 고개길에서 서로가 "사랑". "미망","희망", "변명" 그리고 "쓸쓸함"을 이야기 하면서….

 

조금은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온 이 책을 접하면서, 우리들 사고의 확장성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되고
우리 소설의 깊이와 폭에 대해서 다시 느끼게 되었다
작가의 다른 이야기를 찾아 보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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