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금 여기
행복이 있고

어제 거기
추억이 있고

멀리 거기에
그리움이 있다

알아서 살자

오늘은 내 생의 남은 날 가운데 언제나 첫날이다 이 얼마나 무섭고 도 절실하면서도 솔직한 말인가 하루가 세 달이고 알아 르아루가 세 날이고 하루의 세 날 앞에 우리 또한 세 사람이다 다만 자기가 낡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주지 않은 사람 포기만 하는 사람 많이 낡은 사람이고 그날 날만은 낡은 날이 되는 것이다 - P20

여기에 나는 한 가지를 더 보태고 싶다.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했던 시간을 돌아보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기가잘하는 일을 하면서 살았던 시간들이다. 그래서 나는 고쳐서말하고 싶다.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이란 자기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하면서 어린 시절에 자기가 꿈꾸었던 자기를 나이 들어가면서 조금씩 만나는 사람이라고.
성공이 먼저가 아니고 가치가 먼저다. 가치가 있는 삶이면성공은 저절로 따라오도록 되어 있다. 나도 실은 지금 그 사람,내가 어려서 꿈꾸었던 나 자신을 만나러 가는 중이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그리고 성공했는가
나는 지금 행복하다
사랑하는 가족이 있어 행복하고 건강해서 행복하고 내 주변에 많은 좋은 이가 있어 행복하다) - P25

가장 나쁜 것은 포기다. 시작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는 것은더욱 나쁘다. 그야말로 그것은 생명현상에 대한 훼손이요, 거부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말에 방점을 찍고 밑줄을 그어야 한다. (비록 사실은 그러하지만 그것과는상관없이‘. ‘nevertheless, yet, nonetheless.‘) 그렇다. ‘아직, 아직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시작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사랑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서로 악수를청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잡고 먼 길을 떠나보자. 판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 깰 것이 있으면 깨고 뒤집을 것이 있으면 뒤집자 - P33

부디 다른 사람을 부족한 사람이라고 여기며 살지 말자. 상대방을 나보다 나은 사람, 과분한 사람이라고 여기며 살자. 나자신이 이런 좋은 말씀을 보다 일찍 알았더라면 젊은 시절 아내에게 좀 더 잘해주었을 것이고 자식들에게 더 잘해주는 아빠가 되었을 텐데, 너무 늦게 알아 아쉬운 마음이다. 그렇지만지금이라도 알았으니 다행스런 일이 아닌가! - P68

마지막으로 ‘기록하기를 좋아하라.‘ 오늘날의 메모 습관을가리킨다.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므로 생각날때 적고, 보았을 때적고, 들었을때적어야한다. 무릇 베스트셀러 작가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메모하는 습관이란 말도 있다. ‘적자생존‘이란 말은 다윈의 법칙 가운데 하나지만 사람들은 더러 ‘적는 자가 살아남는다‘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 P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