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나는 흔들리지 않는 마흔을 살겠다고 마흔 살이 되던 그날 마음먹었었다. 20대의 찬란하고 빛나며 열정으로 가득했던 시간과 30대의 무르익음의 시간을 거치며 절대 밀려나거나 주저앉지 않고 싶었던 내 마음을 그 하나의 문장으로 버티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나 생각한다.

내 마음과 바램과는 다르게 현실은 나를 매우 세차게 흔들었고 나는 흔들렸다. 다 내려놓고 싶었다. 내려놓고 다시 일어서기를 반복하며 힘을 빼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조금씩 내 안의 평온함을 찾아가는 중이다. 하지만 솔직히 나는 과연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옳은 방향으로 잘 나아가고 있는지 늘 궁금하고 걱정이다.

이러한 내 마흔을 그대로 읽어 준 책이 김미경 님의 이번 책이 아니었나 싶다. 잘 살아보고 싶은 내 마음과는 다른 현실 속에서의 나를 위로하고 토닥이고 달래어서 다시 우뚝 일어서게 하는 것. 가능할까? 다시 할 수 있을까?

백세시대에 사는 나와 친구들은 아직 인생의 절반도 살지 못했는데 세상에서는 이미 내 친구들이 희망퇴직 대상자가 되어 있고 책임져야 할 것도 해야 할 일들도 아직 많은데 나의 제2의 인생도 책임질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 책을 읽으며 암담하게만 느껴졌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내 나름의 방법으로 조금 다르게 받아들여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저자의 글처럼 우리가 끊임없이 노력하고 애쓰고 앞만 보며 달려가기엔 40대는 힘껏 달리다 조금 지친 상태와 같다고 나는 보고 있다. 아니면.. 마치 산 정상 바로 밑의 가파른 지점을 아주 힘겹게 올라가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랄까.

끊임없이 도전하고 앞으로 나아가라고 나에게 굳이 다그치거나 채찍질을 하기보다는 조금 내려놓고 쉬엄쉬엄 올라가 보면 어떨까. 내가 나를 아끼고 사랑하고 아이처럼 대하자는 면에서는 어쩌면 저자의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는 듯하다. 하지만 굳이 목표점을 향해 도전정신을 힘껏 발휘하여 계속적으로 미친 듯이 앞만 보고 쉼 없이 달릴 필요가 있을까. 나는 묻고 싶어졌다.

책의 내용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나 각자의 방법과 삶의 스타일이라는 것이 있으니 말 그대로 적절하게 맞추어서 이 책을 잘 활용해 보았으면 좋겠다.

적당한 숨 고르기가 끝이 난 이들이 이 책을 읽고 다시 힘을 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피곤할 때 한숨 자고 일어나면 좀 살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것처럼 다시 달릴 준비가 되었을 때 이 책을 참고해 본다면 뭔가 동기부여도 되고 롤 모델도 될 수 있겠고 나아갈 방향도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너무 강력하게 적극 추천하는 책이다. 어차피 우린 아직 인생 전체에서 반도 안 지나온 사람들이니까..... 남은 제2의 인생을 위해 어디서 어떻게 시작하여 달릴지는 결국 나에게 달려 있다.

그러니 40대여 지치고 힘들다고 고개 숙이거나 주저앉지는 말자. 대신 느리더라도 꾸준히 나아갔으면 좋겠다. 이건 나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이뤄온 것들도 크든 작든간에 대단한 것이고 앞으로 살아갈 시간들도 모두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저자도 말했듯 이런 잘못과 실패들은 언젠가 써먹을 날이 올 수도 있다. 나쁜 일인 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이 책에서 제일 공감하며 느꼈던 바이기도 하다.

이 책을 출판사 어웨이크북스에서 제공 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소감을 여기에 기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