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검증된 전략으로 안정적인 수익 만드는 파이어족 프로젝트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강환국 지음 / 길벗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WHY? 저에겐 2권의 강환국님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요즘 핫한 강환국님의 책입니다. 독서모임에서 이 퀀트 투자를 배워 볼까 하는 분이 많더군요. 저는 강환국님을 비트코인책에서 처음 보았습니다. 집에 두 권의 책이 있네요. (파이어, 가상화폐투자마법공식, 성격은 다르죠?) 그렇습니다. 앞의 책들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강환국님은 이 세상 사람들이 너무 몰입되지 않고 통계적으로 안전하고 쉽고 자동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그 툴을 가장 잘 아시고 연구 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코로나를 예측 하셨나요? 우크라이나 전쟁을 예측하시나요? 저는 솔직히 말씀 드리면 주식이든 비트코인이든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것은 무엇이든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모든지 큰 틀/프레임/기계적 투자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가지 정도의 방법 정도가 저는 예측을 피하고 기계적으로 하는 투자라고 생각하는데, 그 중 하나 퀀트 투자입니다.


어떠한 기준으로 순위를 계산 후,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몇 개의 기업을 매수한다. 것! 퀀트 전략입니다. 간단하게 보인다고요? 그러나 이러한 전략의 핵심은 바로 백테스트입니다.(몇 년치를 돌려도 수익이 나는지를 보는거죠.)


강환국 저자님의 책은 바로 이게 큰 특징인데, 보통 다른 책들은 어떤 이론/논리를 말하고 이게 적용되는 구간은 1~3년정도로 짧게 잡습니다. 1~3년이라도 보여주면 다행이죠. 하지만, 강환국 저자님은 하지만, 언제나 10년~20년을 검증합니다. 최악의 위기에도 어느 정도였는지 꼭 확인해 줍니다. 그리고 최악으로 떨어졌을 때 멘탈(그 전에 팔아버리고 싶을 수 있기 때문에)이 버틸 수 있는지 확인하는 지수(MDD) 를 꼭 넣습니다.


기존 '퀀트'책들보다 올칼러에다가 주식의 기초적인 부분부터 해서 빌드업 하는 과정이 전작들보다 보기가 훨신 편합니다. 이게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의 특징이 아닌가 싶네요. 너무 보기 좋습니다. 강환국 저자는 항상 최신 판을 사서 업그레이드된 전략들을 보시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항상 객관적이며, 항상 통계적이며,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가설 검증로만 접근하는 유일한 분이 아닌가 생각이 또 드네요. 추천합니다. "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벌써 4쇄(11월 초 기준)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