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실험이라고 하면 어렵고 집에서 하기에는 복잡한 도구나 재료가 필요할 것 같은 생각이 있었는데요.집에 있는 도구와 재료로 간단하게 70가지 실험이나 해볼 수 있는 책을 만났어요.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아울북의<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표지를 보니 일단 큼직하고 깔끔한 글자와 선명한 일러스트가 눈에 들어옵니다.<스마트폰 끄고 재미있게 노는 방법 100>에 이은 두 번째 How to 시리즈랍니다
쭝군은 예전에는 과학 관련 책을 무척 좋아했는데요.그동안 하고 싶어 했던 실험이 종종 있었지만 도구가 없어서, 재료를 구하기 힘들어서 엄마가 패스 시킨 경우가 많았어요.마침 이 책에서는 간단하게 집에 있는 도구와 재료로 실험을 할 수 있다는 문구에 엄마도 솔깃했어요.
70가지 실험 제목이 빼곡히 적혀있네요.헷갈리는 맛봉오리시계로 만든 나침반베이킹소다 보트풍선 확성기아이스바 막대 다리..제목만 봐도 어떤 실험일지 호기심이 생겨요.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어요.화학, 물리학, 생물학, 공학의 네 가지 분야의 실험이 있고, 안전한 정도에 따라 초록, 노랑/주황, 빨강으로 표시해 놓았어요.각 페이지 번호를 보면 어떤 분야의 실험인지, 안전 정도가 어떤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종이컵 워키토키이건 엄마가 초등학교 다닐 때 학교에서 했던 실험이라 반가웠어요.이걸 만들어와서 동네 친구와 한참을 가지고 놀았던 기억도 나고요.종이컵 바닥에 구멍을 뚫고 실을 구멍에 넣어 매듭을 지어요.반대편 실 끝부분도 종이컵 바닥에 구멍을 뚫고 넣은 뒤 매듭을 지어주지요.친구와 종이컵을 잡고 실을 팽팽하게 한 뒤 종이컵에 대고 말을 하면 반대편에서 목소리가 들리게 된답니다.
목소리가 만든 음파 때문에 종이컵 바닥이 진동하고 실을 따라 다른 컵까지 이동하게 되지요.반대편 컵 바닥을 떨게 하면서 친구가 내 목소리를 듣게 되는 거라고 해요.한쪽에 <왜 그럴까?>라는 박스 안에는 이 실험에 대한 원리가 설명되어 있어요.색이 있는 박스로 되어 있어 눈에 확 띄어 보기 편하게 되어 있네요.
구부러지는 뼈닭 다리뼈는 무척 단단해서 손으로 구부러지지 않아요.하지만 식초에 3일 정도 담가둔 뒤 다시 시도해보면 닭 다리뼈가 구부려진대요.우와. 너무 신기해요~우리 뼈를 단단하게 하는 탄산칼슘 성분을 식초가 분해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달걀에게 양치질을흰색 삶은 달걀을 콜라에 담가둡니다.다음날 콜라를 버리면 달걀을 갈색으로 변해 있는데요.칫솔에 치약을 묻혀 달걀을 얼룩을 닦아낼 수 있어요.달걀 껍데기는 우리 치아를 감싸는 에나멜이라는 껍질과 비슷하다고 해요. 그래서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콜라의 갈색 화합물이 에나멜 속으로 스며들어 이가 갈색으로 변하는 거라고 합니다.
뱅글뱅글 하늘 팽이쭝군과 무슨 실험을 할까 하다가 선택한 첫 번째 실험이에요.
직사각형 종이를 위의 사진처럼 잘라주어요.그리고 종이의 양쪽 끝을 마주 대고 클립으로 고정시킵니다.자~ 이제 팽이를 공중으로 던져서 팽이가 도는 모양을 관찰하면 돼요.
물에 떠다니는 글자두 번째는 m 자가 새겨진 초콜릿을 가지고 하는 실험이에요.초콜릿에 입혀진 색 코팅은 수용성이라 물에 녹아요.하지만 m 이라고 새겨진 식용 종이는 물에 녹지 않는다고 해요.이걸 이용한 실험이랍니다.
초콜릿 몇 개를 놓고 그 위에 물을 부어요.한참 뒤에 확인해보면 오른쪽 사진처럼 m 자가 물 위에 떠있답니다.너무 신기했어요.책에는 5-10분쯤 지나서 확인하라고 했는데 쭝군과 저의 경우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린 거 같아요.안되는 건가? 포기할 때쯤 성공^^
감자에 구멍 뚫기세 번째 실험은 감자에 빨대로 구멍 뚫기랍니다.
빨대 중간을 잡고 감자에 꽂으려고 하면 빨대가 구부러져요.하지만 빨대 한쪽 끝을 엄지손가락으로 막고 다시 시도하면 단단한 감자도 순식간에 구멍이 뚫린답니다.빨대 끝을 막으면 그 안에 공기가 갇히게 되고, 그 상태로 감자를 찌르면 빨대 안의 공기가 압축되면서 힘이 세지는 원리를 이용했어요.
이 책에 있는 실험은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 과정 연계되어 있는데요.실험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과 공부도 할 수 있어 좋네요~책 뒤쪽에 교과 연계표가 나와있으니 참고할 수 있답니다.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을 만나봤어요.깔끔하고 명료한 그래픽 일러스트와 한눈에 들어오는 그림 설명으로 어려움 없이 쉽게 실험을 따라 할 수 있었어요.그리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10분 정도만 투자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간단한 실험이라 부담 없이 해볼 수 있었지요.원리도 쉽게 설명되어 있어 완벽한 과학 수업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과학이 어렵다고만 느끼는 아이들도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생길 거 같아요.과학과 친해지는 70가지 초등 필수 실험 안내서!!<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