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대로 키우는 부모학교 - 부모와 아이의 MBTI 성격 유형으로 본 맞춤형 육아법
조수연 지음 / 경향BP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모와 아이의 MBTI를 알면

육아가 행복해져요!

상담심리전문가 조수연 박사의 성격맞춤 육아법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엄마 아빠가

될 수 있을까요?

나답게, 내 아이답게, 함께 행복해지기 위한 양육 지침서



성격 유형 네이버 오디오 클립 QR코드
MBTI 검사 및 유형별 양육 결과지 세트 할인 쿠폰
호시담 1:1 양육 코칭 할인 쿠폰



MBTI란?

심리학자 카를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이란 각자 타고난 성격의 생김새가 있고 이것을 유형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람의 성격을 유형화하여 바라볼 수 있다는 융의 이론을 바탕으로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와 캐서린 쿡브릭스(Katharine C. Briggs)가 MBTI 검사를 개발하였다. MBTI는 E(외향)-I(내향), S(감각)-N(직관), T(사고)-F(감정), J(판단)-P(인식) 중 심리적으로 선호하는 4가지로 정리하여 성격을 16가지로 설명한다. 각 성격 유형마다 타고난 개성을 알려 주고, 강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준다.




한동안 지인들과 함께 여러 루트를 통하여 재미삼아 MBTI의 성격유형 파악하기 및 나와 맞는 유형 찾기를 시도해 본적이 있다.
다 맞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비교적 내 성격을 아주 잘 알고 있는 지인인마냥 느껴지는 건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누가 나와 맞는 성격인지, 나와 함께 살고 있는 이 남자는 나와 맞는 성향인지 등등 재미 위주로 보다가 이 성격에 따라 학습법과 양육법도 달라야 한다는 유튜브 영상들을 보고 관심 갖고 있었던 분야라서 만나본 책이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쩜 똑같은 뱃속에서 나왔는데 저리 다를까?! 싶은 때가 종종 있다.
내 성격에 비해 비교적 활달한 큰 딸아이와 늘 부딪히곤 했던 것도 성격을 좀 더 파악하고 있었더라면 좀 더 나은 육아 현장이 되지 않았을까 지금에서야 드는 생각이다.

이 책은 성격을 파악하는 것으로 끝나는 책이 아니다.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이 책에서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는다.
[마음씨가게]를 통하여 온라인검사를 실시해서 보다 정확한 성격을 파악하는 것을 권장한다.

16가지 유형의 성격의 부모와 자녀에 대한 맞춤 육아법 중 INFJ를 함께 볼까 한다.
내 성격유형이기도 하다^^


INFJ
내향적, 가치중심, 관계적, 계획적, 의미, 진지한 태도, 이상가, 생각 많음



INFJ부모 - 성장의 길잡이

양육 과정을 자신의 성장과 연결해 가치 있는 행위라고 느끼는 열정적인 부모이다.
자녀가 자신이 사랑받는다고 느끼도록 자녀의 말을 잘 들어 주고, 자녀의 감정을 살피려고 한다.
자녀의 존재 자체를 존중하며, 그들의 잠재력을 독립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긍정적 태도를 심어 주고 자녀의시야를 넓게 해 주는 부모이다.

(고려할점)

이들은 마음속에서 늘 이상을 추구하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비현실적인 기대를 품을 때가 많다


** 자녀가 유아일 때 생각해야 할 것 **

양육 평가 기준은 내 아이의 만족감이다.
스스로 칭찬해 준다.
자녀의 난잠 시간에 집안일을 하지 않는다.
엄마는 최고의 놀이 선생님이다.


**자녀가 초등학생일 때 생각해야 할 것 **

가장 힘든 순간 생각나는 사람이 부모여야 한다.
모든 것을 다 주어도 자녀는 내가 아니다.
당신이 하고 싶은 양육을 하면 된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INFJ자녀 - 섬세한 상상력 대장

어른스럽고 침착한 면모를 갖추고 있어서 함께 있으면 든든하고 믿음직스럽다.
조용해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알고 보면 참 속 깊고 다정한 자녀이다.
풍부한 상상력과 호기심이 돋보인다.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핵심을 간파하는 예리한 말을 할 때도 종종 있다.

보완할 점

- 자녀의 복잡한 생각과 고민을 잘 들어 주되 그속에서 자녀에게 정말 중요한 게 무엇인지 좀 더 분명하게 말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자,
- 자녀와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하자.
- 자녀가 불만을 이야기하면 단순한 투정이라고 여기지 말고, 그 불만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감정과 욕구에 꼭 귀 기울여 주자


**자녀가 유아일때 기억해야 할 것 **

조용하고 천천히 말한다.
상상 여행을 떠난다.
부모의 칭찬이 최고다
마냥 기다려 주는 게 좋은 건 아니다.

**자녀가 초등학생일 때 기억해야 할 것**

인정과 지지가 필요하다
혼자여도 괜찮다.
깨끗하게 정리된 방이 필요하다.
꿈꾸는 것들을 위한 순서를 정한다.


INFJ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와 INFJ자녀를 양육할 때 고려하고 보완할 점을 유아와 초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흥미롭고 쉽게 읽혀 어떻게 읽어내려 갔는지도 모르겠다.
읽자 마자 지인들 단톡방에 책 소개를 했다.
이미 MBTI성격 유형을 서로 알고 있던 터라 일단 오디오 클립부터 듣겠다는 이들과 목차만 보고서도 책을 주문하겠다는 지인들도 있었다.
나와 내 아이의 성격을 알고 조금만 이해하고 배려한다면 좀 더 양질의 육아 현장이 되지 않을까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