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 탈무드 편 ㅣ 하루 한 문단 쓰기
손상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만으로 독해실력을 키우기 어렵듯이 글쓰기도 훈련이 필요하다는 건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획일화된 논술학원은 보내고 싶지도 않고 또 그곳에서 적응할 만큼 기초도 되어 있지 않아 신경이 많이 쓰였던 부분인데요..
마침 초등생들을 위한 글쓰기 책이 있어 만나보았습니다.

처음 책을 보고 하루 한 문단 4문장 글쓰기라는 타이틀이 부담없이 느껴져 좋았어요.
지문도 마침 아이가 좋아하는 탈무드편이어서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탈무드 이야기를 읽고 난 후 핵심문장 따라쓰기와 하브루타식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느낀점을 떠올리고 질문에 대한 답을 모아 쓰면 내가 만든 한 편의 글이 완성되는 시스템이어서 우리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글쓰기에 도전하고 자신감도 챙겨갈 수 있겠더군요.

<<한 편의 글쓰기>>
1. 본문 읽고 핵심 문장 찾기
2.핵심 문장 따라 쓰기
3.감상을 이끌어 내는 질문에 맞게 생각 쓰기
4. 본문 속 핵심 문장과 생각 쓰기

아직은 미비하지만 주어진 질문에 한 문장씩 쓰다 보면 어느 새 훌륭한 나만의 글이 완성되어 있는 거죠!!
저희 아이는 독해를 비롯해 글쓰기를 정말 어려워해서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 조차도 힘들어 하는데 이렇게 하루 하루 분량을 진행하다 보면 어느새 매끄러운 글쓰기도 가능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무엇보다 많지 않은 분량과 흥미로운 지문,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모지침서!!
정답 및 가이드북에 활용원칙들이 제시되어 있어 아이들을 지도하기에 참 편리했어요..
아이들의 느낀 점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공감해 줘야 하는 상대로서 같은 글을 읽고 대화하는 입장에서 지금까지 훈련되어 있지 않은 부모는 당황할 수 있었지만, 예시답안의 도움으로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이야기가 오갈 수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의 글쓰기만큼이나 힘든 엄마들의 하브루타식 질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죠!!
오늘도 부담없는 글쓰기는 계속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