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
손힘찬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손힘찬, 오가타 마리토는 

용기 내어 꿈을 이루려 노력하고 도전하여

자신의 삶을 자신답게 살아내고 있는 멋진 젊은이다.

그의 이번 저서 “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는

자신의 아픔과 상처를 딛고 일어난 작가가 자신의 삶을

따뜻한 긍정심리코칭으로 승화시킨 에세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추천하며 서평을 함께 나눠 보려한다.






저자의 프롤로그 중에서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나를 사랑할 수 있는 핵심은 사랑 받아본 경험,

즉 내가 인정받고 존중받고 배려 받은 경험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행복과 사랑은

내가 나답게 살아갈 때 비로소 완성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나답게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일까?

지금 나는 나답게 살고 있는 것일까?

아니라면, 앞으로 나는 나답게 살 수 있을까?

사랑받고 존중받고 배려 받지 못했다면

나는 나답게 살 수 없는 것일까?

작가는 그 답을 나에게 알려줄까?



이러한 궁금증이 몰려오는 가운데 프롤로그 말미에

'당신은 지금 자유로운가'와 '정녕 나답게 살고 있는가'라는

쉽지 않은 두 가지 질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리고 그 답을 찾는 여정에

자신의 글이 도움이 되길 원한다고 한다.

저자는 독자가 그 답을 찾도록 어떻게 도와주겠다는 것일까


그는 큰 주제의 틀을 크게 세 장으로 나누고

그 안에 자신이 경험을 통하여 느끼고 깨달은 것을 이야기하며

막연하고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심리학과 코칭을 접목해 삶에 적용하여

현실을 기반으로 독자들 스스로 자유로이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자신답게 살아갈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그 중 1장의 ‘고요할수록 밝게 빛나다’와

‘나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주기’는 타인이 아닌,

자신에게 집중하며 자신을 살피는 것이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가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러기 위해선 반드시

나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일깨워 준다.

이럴 때 의도적으로 타인과의 연락을 잠시 멈추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그의 제안에 100% 동감한다.(P24)

잠시도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수시로 SNS를 살피며

타인의 반응에 민감한 요즘 현대인들에게는 필수처방이 아닐까?

‘좋아하는 일을 잘하는 법’에서는

잘하지만 좋아하지 않는 일과 좋아하지만 못하는 일에 관해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선택하기를 권한다.

삶은 현실이다. 현실 없는 삶은 없다.

그 현실을 바탕으로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이제 25세 청년작가 썼다는 것이 사실 놀라웠다.



2장에서는 나답게 살기 위한 여덟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3장에서는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나를 치유하며

건강한 나로 다시 거듭나는 것에 관한 이야기들을 나누며 글을 맺는다.

그렇다면 작가가 이야기하고픈

내가 자유로우면서 나답게 사는 것은 무엇인가?

물론 그 답을 찾기 위해 나아가는 길은 글의 전반에 모두 담겨져 있지만

나는 나답게 살기 위한 것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것을 3장에서 찾았다.

저자는 3장 ‘나의 자존감을 정의하다’에서

난 자존감을 다른 말로 나다움이라 말 하겠다”라며

자존감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내린다.(P173)

또한 ‘자존감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통해

다섯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에필로그에서

“나답게 산다는 것, 이는 다른 말로 이야기하면

자신의 정체성을 인지하는 것과 같다”라고 밝힌다.(P206)

손힘찬과 오가타 마리토라는 자신의 정체성부터 인지하고 인정하며

그릇된 차별과 편견에 건강한 방법으로 맞서 자신을 치유하고

자존감을 지켜 현실에 바탕을 두고 꿈을 성취하여 승화시킨

젊은 작가의 글이기에 더욱 마음에 와 닿는 것 같다.



대한민국의 희망은 젊은이들에게 있다.

나의 자존감을 지키며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며

자유롭게 자신의 기상을 펼치며 나답게 나로서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모든 젊은이들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손힘찬, 오가타 마리토의 “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를

추천 드리며 서평을 맺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