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Think Hard! ㅣ 몰입
황농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오랜만에 읽는 자기계발서다.이 책이 강조해서 말하는 슬로건은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인데,멀티 능력이 강조되는 요즘에 읽으며 오히려 신선할 수도 있는 주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기본에 집중하고 충실할 것. 이것에 어떤 특별한 방법이 필요할까 그런 호기심에 읽게 되었다.
'몰입'의 구체적인 방법과 각 단계별에 관한 이야기는 책 후반부에 등장한다. 나에게는 이러한 방법보다도 책 전반부에 몰입의 필요성에 관한 부분들이 더 눈에 들어왔다.강력한 몰입을 위해서는 강력한 동기, 목표 설정도 중요하다.내심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에 온 정신을 쏟아부어 몰입하기란 매우 어려울 것이다.비단 저자가 경험했던 연구분야가 아니더라도 수험생이나 대학생 등,공부를 해야하는데 잡다한 일들을 많이 보고 듣는 환경에 처한 학생들에게 도움의 될 책이라고 느꼈다.인생의 모든 것들에 '몰입'하기란 어려울 것이다.말 그대로 몰입은 그것에 빠져들겠다고 선택한 것이니까.
또한 이 책에서 중요하다고 설파했던 것 중 너무 당연하지만 지금 시대에 요구되는 가치와 상반되는 것이라 되려 중요성을 느끼게 됐던 것은 "천천히 생각하기"였다. 과도한 걱정과 스트레스가 몰입을 방해할 때, 오히려 천천히 몸에 힘을 빼고 자신이 걱정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해보는 것. 급하거나 중요한 문제일수록 생각의 속도가 빨라지고, 그러다보면 방향 역시 여러 갈래로 나눠지기 쉽기 때문이다.
어떠한 무아지경의 상태에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 흔히 유명한 예술가나 철학자, 과학자들이 이러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이것은 이들이 오직 천재라서, 이들에게만 갑자기 찾아오는 영감, 우연적인 것이 아니라극도의 집중 상태가 있었기에 가능한 성과였다는 것,그들의 머리는 따라잡을 수 없겠지만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개인의 잠재력 역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걸 구제적 방법을 제시하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