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치유 - 내 몸과 마음을 살리는 녹색의 힘
박신애 지음 / 인사이드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몸과 마음을 살리는 녹색의 힘 식물 치유>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식물매개치료 보고서이기도 한데요, 저자이신 박신애 교수님과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연구사례들이 담겨진 책이었습니다.

식물매개치료라는 말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는 말 그대로 식물을 매개로 하는 보완. 대체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식물 환경을 연결하여 관계 지향적으로 바라보는 게 특징입니다.

동물매개치료라는 말도 있죠. 이는 동물들을 매개로 하여 내담자의 인지, 신체, 사회, 정서적 기능의 향상 및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식물매개치료 또한 식물을 통해 단순한 힐링과 정신적 위안의 차원을 넘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친 대상자를 치유하고 질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체요법입니다.

 

굳이 학문적으로 쓰지 않아도 식물을 좋아하고 키워보신 분들을 아실 겁니다. 식물을 돌보고 키우는 과정에서 마음이 평안해지기도 하고, 행복과 보람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을요.

이 책은 왜 식물을 키우는 것이 몸과 마음을 치유하며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과학적 근거와 연구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원예활동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고자 애쓴 저자와 연구진들의 노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원예학에서 나아가 교육학, 노인학, 스포츠의학, 심리학 등 다방면에 걸친 공부와 연구 실험을 통해, 원예치료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예 활동은 신체 건강을 증진하는 데 유용한 운동이며, 뇌파를 변화 시키는 치료 보조제가  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인간의 생명 사랑 본능을 충족시켜 실질적인 몸의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사실입니다. ”

 

저자의 말씀처럼 원예 활동은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신체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정신적, 육체적 질병으로 인한 여러 문제에서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몸의 기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보조 치료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식물과 원예치료 분야에 관심이 있었기에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을 통해 식물 치유의 힘을 느껴보시고, 식물매개 치료 사례와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그린 디지털 케어의 세계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식물을 좋아하는 분들과, 원예치료, 도시농업, 치유농업, 텃밭활동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