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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물어봐도 되나요? - 십대가 알고 싶은 사랑과 성의 심리학 ㅣ 사계절 지식소설 2
이남석 지음 / 사계절 / 2010년 4월
평점 :
인상깊은 구절
사랑은 믿음이며, 믿음을 갖지 못한자는 거의 사랑을 하지 못한다.
중학교 1학년 이 규린은 사랑에 대해 무척이나 호기심과 기대감이 큰
아이 였던것 같다.
또한 개방적이고 스스로 엄마 아빠에게 물어볼수 있는 용기또한 큰 아이기에
서스럼 없이 아빠에게 엄마를 어찌 만난는가? 사랑하고 있는가?를 물어보면서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서도 청소년기와 사춘기에 느끼는 사랑의 깊이 사랑에
대한 전반적인 면을 골고루 물어봐 주었다.
물론 아이가 좀 빠르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내 아이가 고1인데 아직 이런 의문점
을 느끼지 않고 있기에 물론 아이가 나에게 질문을 안할 수도 있겠지만 남자를 남자로
보지 않고 아직은 관심대상의 밖이고 그냥 연예인의 그룹을 좋아한다.
그만이 남자라 생각되는지 다른 사람은 눈에도 들어오지 않는지 관심밖이다.
어쩌다 드라마에 나오는 사람을 보고 아! 귀여워 할땐 그말은 아이들에게 하는 말이지
어른에게 누가 그러냐? 하면 엄마 귀엽지 않아? 하고 되물을땐 대략 난감....
어째든 아이들 마다 다 각자 틀리고 성장하는 모습도 다르기때문에 이책은 아직은
이성이란 사랑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지 않은 내아이에게 어떠한 질문이 와도
내가 대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 책이다.
우리가 도덕시간에 배운 사랑의 종류에 대해서 논하고 우린 사랑을 글로 배웠다.
몸으로 배운 아이들은 소위 좀 놀았다는 아이들의 이야기 였지만 지금은 어린 초등학생도
커플링을 하는 것을 보면 세대하 많이 변하기는 한것 같다.
또한 미숙한 사랑과 성을 아이들이 제대로 이해못하고 그저 쾌락과 흥미 그리고 미련과
집착으로 이어진 사랑이 살인도 부르고 참극도 부르고 한사람의 생명도 좌지 우지 하는
세상에 사랑의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지만 사랑은 서로를 아끼고 믿고 그에 대해서 배려를
한다고 생각한다. 아직 사랑에 대해 아니 내가 내 아이에게 사랑이라고 말할수 있는것은
1. 정열적 사랑 4. 광신적 사랑
2. 유희적 사랑 5. 헌신적 사랑
3. 우애적 사랑 6. 실용적 사랑
Agape적인 사랑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사랑의 편도가 많이바뀌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사랑의 개념도 관념도 그리고
가치관도 바뀌어 가는 이시점에서 아이에게 사랑에 대해 강조하는 것 보다 살아가는 올바른
방법을 제시하고 또한 해서는 안될일 그리고 또한 자기나이에 맡는 그런 생활을 하도록 가르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다.
더군다나 책을 읽을 시간이 없는 아이에게 4시간 정도만 할애를 하라고 했다.
그리고 참고로 읽고 너의 생각과 다른점을 말해 보라고 했다.
아이는 아무말 없이 읽고 엄마 나 이거 가져도 되?
아직은 사랑의 정의를 내리기에 곤란했나 보다. 그리고 사랑에 대해 관심이 없지만
자기들 얘기라는 것은 아는것 같았다.
우리 아이들에겐 너무 시간이 없다. 그저 공부만 해야 하는 이현실에서 이런책 한권을맘놓고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 가슴이 아펐다. 하지만 나 또한 공부는 언제해?하고 되묻는다.
과연 아이들이 사랑을 물어봐도 되나요?할때 어른들은 말할 것이다.
시끄러 공부나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