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백과사전』은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징과도 같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을 읽다 보면 늘 이 사전에 대한 언급이 되어 있는데, 소설 〈고양이 3부작〉(『고양이』, 『문명』, 『행성』)을 읽어 본 독자라면 사육장에서 태어나 실험실에서 '제3의 눈'을 이식받은 후, 세상의 모든 지식을 습득하게 된 고양이 피타고라스가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을 자주 언급하는 것을 봤을 것이다. 소설을 읽으면서도 고양이 백과사전의 존재 여부가 궁금했는데, 진짜로 존재하는 책이었다.





앞서 언급했듯 이 책의 저자는 고양이 피타고라스다. 피라고라스는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집대성해 고양이의 선조부터 인간과 공생하게 된 현재까지의 모든 정보를 들려준다.

개의 역사는 잘 알려진 바에 비해 고양이가 어떻게 반려동물이 되었는지 궁금했는데 고양이는 약 7백만 년 전에 지구상에 등장했고 진화와 분화를 함께 하며 인간이 정착생활을 하고 농사를 짓기 시작한 1만 년 전부터 인간과 함께 살기 시작했다. 고양이는 곡식을 쥐로부터 구해주는 구세주 같은 존재였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신격화되어 살아서는 인간들의 추앙을 받고 죽으면 미라로 만들거나 장례식을 치러주기도 했다. 이후 고양이는 교역이 활발해지면서 배를 타고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처음에는 배에 실은 곡식들을 쥐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였고 뒤를 이어서는 군인들에 의해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2부에서는 고양이의 골격, 음식, 수면, 청각, 후각, 야콥슨 기관, 혀, 등 고생이의 신체적인 특징들에 대해 알려준다. 강아지는 키워본 적이 있지만 고양이는 키워보지 않아 고양이의 몸에 대한 지식이 적은 편이었는데, 고양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특징들을 알고 나니 고양이의 행동들이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주인에게 헌신적인 개에 비해 고양이는 집사도 직접 고르고 독립적인 존재로 알고 있는데, 확실히 신체조적들도 훨씬 더 독립생활에 특화되어 있는 것 같다.

그럼에도 고양이와 인간의 관계는 더 돈독해지는 것 같다. 서로의 독립성은 존중하면서도 함께 살아가는 존재. 충분히 매력적이다.


책의 후반부에는 고양이 시리즈의 주인공 고양이들이 소개되어 있어 이 책을 재미있게 읽은 독자라면 고양이 3부작의 일독도 권한다.

고양이를 기르는 집사에게도, 고양이를 키우지 않지만 관심이 있는 독자들 모두에게 고양이에 대해 가르침과 고양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무엇보다 고양이가 쓴 백과사전을 어디서 또 만나보겠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