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 우리 괴물 1 - 신과 인간의 이야기, 신화 우리 신, 우리 괴물 1
김혜정 지음 / 페이퍼타이거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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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우리가 그리스 로마신화나 일본 신화는 의외로 잘 알고 있습니다. 각종의 문학 작품과 영화, 드라마, 만화 등에서 자주 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 나라에 외국의 신화처럼 있느냐고 했을 때 뾰족하게 잘 떠오르지 않아요. 물론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사실 모르죠. 학교에서 잘 가르쳐주지도 않고요. 타국의 신화는 잘 알면서 자국의 신화는 모르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 저자 역시 이러한 부분들을 조금 해소하는 의미에서 글을 쓰게 된 것이죠. 이 책이 정답이다 할 수는 없지만, 여러 자료들을 한 데 엮어서 이러한 것이다~ 라고 나름 기준을 세워주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1장에서는 신화나 민담 같은 것을 어떻게 구분하고 봐야 할지에 대한, 이 책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 2장에서는 일상을 함께하는 민간신, 제3장에서는 굿판에서 모셔지는 신, 4장에서는 불교와 도교의 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에선 민간신이라고 해서 자연신, 가신, 마을신, 창조신, 건국신과 시조신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대표적인 신들만 좀 꼽아보면 이렇게 될 것 같아요.

자연신 중에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일월신에 해당이 되는 거죠. 진짜로 전래동화인 줄 알았더니 신으로 볼 수가 있는 거더라고요. 다른 일월신으로는 궁산선비와 명월각시가 있습니다.

가신은 성주신, 삼신 조왕신, 터주신, 철륭신, 우물신, 측신, 우마신을 말하는 거고요.

마을신은 서낭신이 대표적입니다. 오히려 착한 일을 했는데도 벌(?)을 받아서 돌이 되어버린 안타까운 이야기죠.

창조신에는 마고할미가 있지요.

건국신과 시조신에는 고구려를 건국한 고조몽(동명성왕), 신라를 건국한 혁거세 이야기가 대표적이겠습니다.

3장에서는 굿판에 모시는 신이라고 하여 망자굿 , 병굿, 재수굿, 마을의 신을 부를 때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망자굿에서 가장 유명한 존재는 바리데기이죠. 바리공주라고 하고요. 바리데기는 오구대왕과 길대부인의 일곱 번째 딸로 태어나자마자 버려졌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구대왕이 위독해서 죽을 지경에 이르니 효심으로 서천서역까지 가서 결국 약수와 환생꽃을 들고 와서 부모를 살리게 되고서 무당이 되어 결국 무당의 시초이자 무조신으로 숭배 받게 되죠.

병굿에서는 천연두신이 있습니다. 잘 대접하고 잘 보내야 하는 신이죠.

재수굿에서는 사천꽃밭의 관리자 할락궁이와 자신의 인생을 개척한 검은장애기 이야기가 나옵니다.

온 마을이 신을 불러 기원을 할 때에는 뱅인영감, 남이장군이 있죠.

4장에선 불교와 도교의 신인데 대표적으로 염라대왕(10시왕)이 있고, 저승차사(저승사자)가 있겠습니다.

1. 이 책을 보다 보면 사실 남자들이 답이 없거든요? 남자들이 능력이 없어. 심지어만 사고만 쳐. 근데 그걸 다 여자들이 해결해요. 그게 그런 이유 중 하나가 사실상 생계를 누가 꾸렸냐? 여자가 꾸렸기 떄문이죠. 사실 남자가 일을 하긴 하는데, 선비를 남편으로 둔 아내는 진짜 고생 많이 하거든요. 방안에 앉아서 글공부나 하고 있거든. 생계를 누가 꾸리겠거요? 아내가 하겠지.

그런데 이게 나중에 가면 남자들 이야기만 우르르~ 나오고, 여자 신들은 약간 모지리로 나오는 걸로 바뀌거든요. 이게 왜 그러냐? 원래 사회는 모계사회였거든요. 여자가 중심이고 능력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이 부계사회로 바뀌면서 여자들이 부각되는 것은 약화킨 거죠. 부계사회에서 남자를 모지리로 만드는 걸 좋아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신화도 결국 그 사회의 중점에 따라서 현명한 여신에서 모지리 여신으로 바뀌는 것이 씁쓸하지만 재밌는 요소인 것 같아요.

2. 왜 우리나라는 외국과 같은 신화 같은 느낌이 없지? 생각해 보니까 너무 일상생활과 밀접한 부분도 있고요. 생활터전이 바뀌면서 더 이상 신경 안 쓰게 된 경우도 있고요. 무엇보다도 뭐랄까... 가장 중요한 건 현재에 신을 모시는 자들이 무속인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모든 나라가 신을 위한 제사를 지내는 것은 동일한데, 우리 나라는 무당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굿이란 형태로 하잖아요. 그게 이제 완전 무속신앙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타국의 신화와는 완전 달라진 것 같아요. 우리가 현재에서 보는 무슨 선녀님, 무슨 장군님... 같은 것이 결국 지금 우리 나라 신화나 설화에 나오는 분들이 되는 거거든요. 우리가 사실 굿이나 무속인들의 이미지가 엄청 긍정적이지 않다 보니까 이런 것들이 신화로 보기엔 애매한 게 아닌가 싶어요. 그러니까 우리가 생각하는 신화의 느낌과는 너무 다르다. 그러다 보니까 우리 나라에 신이 없는 느낌이 드는 게 아닌가 싶어요. 무엇보다도 결국 교육과정에서 잘 가르치지 않기도 해서 그런 것도 있는 것 같아요.

​어쨌든 나름 저자가 기준을 정해서 하나하나 그래도 사진, 그림, 표 등과 함께 여러 가지 시료를 삽입해서 풀어가려고 노력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부록 같은 느낌으로 동양에서 각 숫자마다 느낌이 어떤 건지, 무당이나 굿에 대한 절차라든지 그런 것들에 대한 이야기 등도 담고 있어요. 이 책에 많은 것들을 담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그리고 각 장마다 참고한 참고문헌에 대한 뺴곡한 기록한 기록, 그리고 현재도 구경(?)할 수 있는 신을 모시는 제사 즉 굿이 어디서 하고 있는지도 알려주고 있고, 더 우리나라 신화나 설화 등을 알고 싶으면 어떤 책을 보면 좋은지 추천도 해 주고 있고요. 나름 각 방면으로 어떻게든 알리고 싶어하는 저자의 마음이 보였습니다. 이런 관련된 것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란 생각이 더욱더 들었어요.

참고로 이 책은 1편이고, 2편에서 괴물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시간이 되면 2편도 봐도 재밌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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