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어휘력 - 말에 품격을 더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힘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소개]

 

어휘력

 

어휘를 마음대로 부리어 쓸 수 있는 능력.

 

낱말 자체가 가진 아름다움이 있다.

하나의 예술작품을 감상하듯

낱말을 뒤살펴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글눈을 뜨고 말귀가 트이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 바란다.

그런 후의 세상은 이전의 세상보다

훨씬 크고 새로울 것이다.

 

[이런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다채로운 어휘를 사용해보고 싶은 분.

-말빨글빨을 늘리고 싶은 분.

 

[서평]

 

사람이 어휘력을 사용하는 경우는 언제일까?

 

우선제일 많이 사용하는 곳으로는 대화일 것이다하루를 살면서 대화를 한 번도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타인과의 구두대화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하는 문자대화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거는 독백조차도 대화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전보다 더 편하게더 많이 대화를 하긴 하는데 정작 어휘력은 퇴보하는 느낌이 들었다가벼운 대화는 잘하지만 막상 중요하고 진중한 대화를 하기는 어려워하거나 내 의사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 여러 번 말을 반복해야 하는 등 알게 모르게 불편해지는 내 자신을 발견한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이유로 짐작되는 일들이 몇 가지 떠오른다.

 

첫째우리들이 누리는 문화에 기인한 현상이라 볼 수 있다매일 스마트폰을 통해 문자를 쓰면서 신속함을 추구하기 위해 대부분의 대화를 단문으로 쓴다그리고 그 단문조차도 길게 생각해 단어 자체를 줄임말로 사용해 최고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모습에서 점점 장문을 쓰는 능력을 잃어가는 것이다.

 

둘째우리는 인터넷이라는 수많은 정보들의 바다에서 시시각각 범람하는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그 정보가 제대로 된 정보인지 내게 필요한 정보인지 파악할 시간이 부족한 채로 그 정보를 사용한다그런 날 것을 꼭꼭 씹어 먹지도 않고 자신의 것으로 소화시키지 않고 사용하려 하다보니까 자신이 쓰는 말에 자신이 없어진다자신이 없어지면 자신의 말에 대해 의문이 생기고 말문이 막힌다이는 대화든 문장이든 똑같다작가도 책 속에서 이렇게 말한다. ‘잘 알지 못하면서 억지로 만들어내고 있다.’라고 말이다.

 

이들은 모두 어른이 갖춰야할 어휘력을 얻지 못해서그런 어휘력을 쓰는 연습을 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나 또한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다그래서 서평을 써보기 시작했고쓰는 와중에도 옛 버릇을 못 고치고 있는 내 자신에 안타까움을 느낀다글을 오래 쓴 작가의 필력이 확실히 돋보이는 책이었다자신이 평소 어떤 어휘를 구사하는지 다시금 생각해보는 기회를 준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