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 세계의 기업들이 두려워하는 아마존만의 9가지 문제해결법 CEO의 서재 25
사토 마사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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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는 결정을 하는 Decision Maker다. 매 순간 판단과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어떻게 하면 회사 운영을 잘 할지? 어떻게 하면 직원관리를 잘 할지? 어떻게 하면 목표 달성에 도달할지? 등 결정해야 할 사안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때때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도 내야하고 경쟁사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고민해야 한다. 이처럼 리더의 자리라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효율적인 경영에 관한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왔다. <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 해결의 모든 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이 책은 아마존에 한정해서 회사의 골치 아픈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아마존은 1994년 7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온라인 쇼핑몰 전문 글로벌 기업이다. 지금은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다. 규모가 어느 정도냐 하면 2~10위 업체 매출을 다 합해도 아마존의 매출에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시가총액이 1조 달러가 넘을 정도로 어마어마하다. (삼성전자의 약 3배 이상).

난 평소에도 아마존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도대체 어떻게 경영을 관리하기에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할까? 이 책이 나의 관심을 끈 이유는 이 책의 저자가 사토 마사유키 님으로 아마존 재팬의 창림 멤버이자 경영 컨설턴트다. 2,000년 7월에 아마존에 입사하여 아마존의 공급망 및 서적 구매 부문에서 직무 경험을 쌓았다. 그는 아마존에서 15년 넘게 근무하면서 급성장한 아마존만의 문제 해결법에 매료되었다고 한다. 그것이 이 책을 집필한 동기다.

문제 해결의 제일 우선 과제는 먼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마존이 계산대 없는 AI 편의점인 '아마존 고'를 개발하였다. 이것의 목적은 절도로 인한 손해를 줄이기 위함이었다. 화상인식 기술로 매장을 관리한 덕분에 손해를 대폭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일은 사람이 하다 보니, 직원 문제에 가장 크게 할애를 하였다. 직원의 업무방식, 목표 달성 방법, 인재 성장 시스템, 직원 노화 문제 등. 또한 회의 방식이나 업무보고 프로세스 등의 시스템 개선 문제 등에서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배운 내가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언급하면 첫째,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보통 직장에서는 본인의 업무 범위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그 책임을 남에게 전가 시키는 나쁜 버릇이 있다. 아마존에서는 직원의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그 책임을 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목표 설정을 한다.

둘째, 지금까지 방대한 시간을 들였던 업무를 과감히 없앤다. 예를 들면, 우리 직장은 매일 아침마다 뉴스레터를 보내는 사람이 있다. 매일 각종 뉴스를 검색하고 재 배분하는 과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그런데 문제는 직원들이 그 뉴스레터를 잘 보지 않는다. 매일 발송되다 보니 마침 스팸메일처럼 클릭하지 않고 지나친다. 아마존에서는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일이 꼭 필요한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보고 없애도 별로 곤란하지 않은 일이라면 과감히 없앤다는 것이다.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만 보내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직원들의 관심을 받기가 더 좋다.

셋째, 정보를 공유하는 회의는 하지 않는다. 보통 직장에서는 주 1회 정보를 공유하는 회의를 한다. 짧게는 1시간 정도. 때로는 더 길어질 때도 있다. 아마존에서는 불필요한 회의는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일부러 한군데 모이지 않아도 메일 발송 등을 통하여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디어 회의나, 결정하는 회의 등 필요에 의해 회의를 진행할 경우 시간 안에 반드시 끝을 낸다. 회의를 시작할 때 이번 회의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면서 시간을 줄인다. 때에 따라서는 화이트보드에 적어서 공유하면 좋다.

모든 조직은 하나의 일을 완수하는데 속도나 에너지를 요구한다. 조직이 성장할수록 더 가속이 붙는다. 나이가 점점 더 들어가면서 직장 내 꼰대 소리를 듣고 싶지는 않다. 조직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업무 퍼텐셜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마존에서는 어떻게 할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언젠가는 조직의 리더의 자리에 오른다. <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 해결의 모든 것 아마존에서 배워라>를 통하여 사회에서 쉽게 가르쳐 주지 않는 아마존 만의 문제 해결법을 배우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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