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천재가 되다 1 - 공부 마음 바로잡기 공부 천재가 되다 1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 마음 바로잡기 “ 공부 천재가 되다. ”


 

아무리 좋은 공부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이라도 일단 아이가 읽어야 효과가 있겠지요?

읽기만 해도 공부하고 싶어지는 마법!

학년별 어휘 향상 꿀팁!  

집중력과 암기력이 높아지는 훈련법! 

등등..

엄마가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 가득 실려 있는 <공부 천재가 되다 : 공부 마음 바로잡기> 책 은..

'어떻게 하면 아이가 이 책을 펼쳐 읽고, 좋은 내용을 새기게 할 수 있을까?' 고민 할 필요 없었어요.

아이가 좋아하는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읽기 쉬운 만화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엄마가 읽어보라고 하지도 않았는데도..

자기 책이라며 덥석! 책을 들고 가서는 스스로 읽기 시작합니다!



​-------------------------------------


공부하란 말이 듣기 싫어!


"공부해라!" , " 공부했니?"

아이에게 거의 매일 하게 되는 말 같아요.

저도 예전에 너무 듣기 싫었던 말이지만..

이젠 아이들에게 늘 하는 말이 되었어요.


​공부하라고 잔소리하는 엄마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되는 책의 첫 스토리는 아이에게도 저에게도 공감이 되어 웃음이 나옵니다.

끝이 나지 않는 '공부하라'는 잔소리~

어떻게 하면 이 말을 하지 않고도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되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책에는 공부하란 말이 듣기 싫은 '대한이'가 등장해요.

엄마는 계속 공부하라고 재촉을 하지만, 게임을 하고 노는 것이 좋은 대한이는 말을 듣지 않아요. 

계속 공부하라고 하는 엄마의 말을 듣다 보니, 심술이나 달님에게 소원을 빌었답니다.

 “ 제에발! 엄마가 공부하란 말 좀 안하게 해주세요! ”

다음날, 엄마는 거짓말같이 공부를 하라는 말을 하지 않기 시작했어요.

하루 종일 게임을 해도, 침대에 누워 시간을 보내도, 엄마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답니다.

그것뿐일까요? 노는데 흥미가 떨어져 책을 잡는 찰나에 평소에 먹기 힘들었던 탕후루와 라면도 맘껏 먹게 해줬어요.

계속 먹고 또 먹고, 대한이는 마냥 행복할 줄 알았는데.. 이런~ 점점 힘들어해요.

그 찰나에 꿈에서 깬 대한이! 대한이는 사실 하나를 깨닫게 되었답니다.

즐거운 놀이도, 달콤한 간식도 잠깐이라서 재미가 있었다는 사실을요~

책 속에 나오는 대한이를 통해 책을 읽는 우리 아이들도 '공부하라고 잔소리 하는 엄마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해 주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게 됩니다.


아무리 공부해도 기억이 안 나 & 반복하는 게 너무 귀찮아


"단기 기억의 수명이 겨우 20~30초 밖에 되지 않는데.."

아직 초등 저학년인 저희 둘째는 단기 기억에 대한 내용이 가장 와닿았나봅니다.

책에서는 아주 적은 양만 저장할 수 있고, 자그마한 충격에도 쉽게 사라지는 '단기 기억'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줍니다. 

곱셈구구 학습을 하면서 '왜 똑같은 걸 반복해야 하냐'고 투덜거렸던 아이에게 이젠 단기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변신하게 해주기 위해 반복해야한다고 말할 수 있겠어요~




성격을 알면 성적이 오른다?

 


<공부 천재가 되다>는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우리 아이들이 궁금해할법한 유익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책이에요.

특히, 아이가 요즘 흥미로워 하는 MBTI를 공부와 접목한 내용은 첫째 아이가 많은 관심을 보였어요.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고 공부 방법을 찾아가는 것은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되겠지요!




한 장~ 두 장~ 페이지를 넘기며 읽으며 공감하고 이해하는 동안~

하기 싫고 재미없다고 생각했던 공부를 다른 각도로 생각하게 도와주는 것 같아요.

나만 힘든 공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공부하며 느끼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데요.

무작정 하는 공부가 아닌 방법을 알고 하는 공부, 그리고, 공부를 통해 더 재미있는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마음을 품게 하는 것 만으로도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아요.



​지금 당장은 힘들고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와 닿지 않겠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조금씩 학습하다보면~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될 거라고 위로해주고 싶습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발견한다면! 공부를 더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게 될거에요!

그 답을 찾아가고 있는 모든 공부 천재들 화이팅!!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