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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신교신학 입문
칼 바르트 지음, 신준호 옮김 / 복있는사람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신대원 시절, 사역자로서의 전환점이 되었던 수업이 있다. 갓 입학해 처음 들었던 수업인 “목회 실습.”교수님께서는 피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과제로 내 주셨고,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필요에 의한 피임의 정당성을 입증하며 제출했다. 결과는 참혹했다. 납득하기 힘든 ‘C' 라는 점수를 받았다. 나름 만족하며 제출했던 과제의 결과에 충격을 받았고, 낮은 점수를 받은 이유를 묻기 위해 정중히 교수님께 보낸 메일. 그에 대한 답신은 더 큰 충격을 주었다.“글의 논리적 구조는 좋지만 성경적 기초가 없습니다.”
당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신학을 시작했던 나. 철학적인 사유의 힘과 논리적 사고가 신학의 기초라고 생각했던 나. 화려한 문장과 뛰어난 글의 구조가 신학의 생명이라고 생각했던 나. 이렇게 교만했던 내게 교수님이 주셨던 적잖은 충격은, 다음 글을 통해 좀 더 명확하게 다가온다.
“신학은 말씀과 함께 서고 넘어진다. 그것은 신학 자체의 말보다 앞서는 말씀이며, 이 말씀을 통해 신학은 창조되고 깨워지고 도전을 받는다. 만일 신학의 인간적 사고와 진술이 바로 그 말씀에 대답하는 행동이 아닌 다소 다른 어떤 것이라면, 그런 사고와 진술은 공허하고 무의하며 헛된 것이다.”(22)
20세기 최고의 신학자로 평가되어지는 ‘칼 바르트’가 백조의 노래로 별명 붙여진 “개신교신학 입문”에서 한 말이다. “신학자들의 놀이터에 폭탄”을 던질 만큼 영향력 있는 신학자였던 그가 생각한 신학. 독일 지성인들이 전쟁을 지지하고 찬성하는, 신학 자체에 대해 고민해보지 않을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 앞에서 그가 발견한 새로운 길은 과연 무엇일까?
“신학은 자신을 길게 설명하거나 변명하려고 하지 않고, 자기가 걸어야 할 길을 법칙대로 행하고 걸을 때, 외부를 향해 자기를 가장 확실하게 주장하는 셈이 된다.”(21)
바르트는 자질구레한 설명은 시간 낭비라 생각했다. 변명을 하기 위해 쏟는 에너지가 너무 아까웠다. 묵묵히 그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 마땅히 걸어가야 할 그 길을 무소의 뿔처럼 걸어갔다. 만일을 대비해 길을 잃을지도 모르니 나름대로의 기준과 법칙을 세워놓았다. 외롭지만 그렇게 홀로 걷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분명하게 자기를 보여주는 길이라 믿었다.
그렇게 그가 오롯이 걸어갔던 길엔 발자국이 생겼다. 그 발자국을 따라 뒤 사람들이 뒤따르기 시작했고 좋은 길이란 소문이 났다. 증인들도 잇따랐다. 그의 발자국은 뒷사람을 위한 이정표가 되었다.
대신학자의 일평생의 신학이 담겨 있는 법칙서, 그의 마지막 강의를 엮은 마지막 이정표와 같은 책, “개신교신학 입문.”그는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법칙을 알려준다. 이정표가 되어 길을 제시해준다. 독자는 책을 한 장씩 넘기며 그저 그가 걸었던 길만 걸으면 된다. 그렇게 걷다보면 어느새 내가 걸어간 길은 뒷사람을 위한 또 다른 이정표가 되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