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공부량이 많으면 안 된다" "시험으로 평가하면 안 된다"며, 학교를 놀이공간처럼 만들고 공부량을 줄여놓고 막상 이런종류의 상위권 진출 경로의 시험은 학교에서 절대 배우지 않은 문제를 풀어내게 하고 다양성을 빌미로 온갖 학교에서 절대 안 배운내용을 수행평가로 평가한다. 이러니 이런 종류 시험을 위한 온갖종류의 사교육이 생기고 역설적으로 가난한 아이들은 무기력하게소외된다. - P-1
이론으로만 존재하는 정치적 올바름에 대한 믿음과 환상이 교육을 망치고 학교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 - P-1
막상 가난하거나 학대받는 아이는구하지 못하는 현실 - P-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