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이겠다. 죽이겠다는 환자들
조현병은 전 세계 어디에서든 발생한다.

묻지 마 범죄는 왜 일어날까?
사람을 안 만나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원시인으로 퇴행한다.

시선이 두려운 피해망상 발작수많은 히키코모리(hikikomori, 은둔형 외톨이)들이 묻지마 범죄를 저지를까 봐 두려워한다. 처벌이 무섭기

여기가 강남이다

강남은 거대한 정신 병동
관계는 팔아먹고 호구는 등쳐 먹고
미쳐 돌아가는 강남 엄마들
아이를 두들겨 패는 부자 아빠들
부모들 망상에 자식이 살고 싶겠나
강남에 사는 여러 가지로 이상한 사람들
너 돈 있냐?

"부자들이 얼마나 아픈지 아세요?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더 아파요."

누군가가 말한다.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관용이 없는 나라 1위라고, 아마도 하도 호구들을 등쳐 먹어서 호구들이 너무 각성해 1위까지 올라갔을 것이다. 동방예의지국이 동방경계지국이 된 것이다.

"아니, 아들이 서울의대에 들어갔는데 왜 죽고 싶어요?"

"애가 크면 독립시켜야 하는 거 아니에요?"

강남 부자 아빠가 아들을 두들겨 팼다.
아들은 절규했다.
‘1등 했는데 왜 때리느냐고.
아빠가 대답했다. ‘더 잘하라고

사람이 미치는 것은 언어가 흔들려서다.

"자식을 컨트롤하면 컨트롤한 만큼 책임을 져야 해.
자식을 컨트롤하고 과잉보호해서 망가트린 다음 자식이 망가졌다고 나 몰라라 한다면 그 자식이 살고 싶겠냐?"

요즘 부모들의 이기적인 행태는 상상을 초월한다. 그들은 심지어 착한 선생님들을 죽음으로 몰기까지 한다.
내 티끌만 한 이익 앞에 선생님들의 목숨은 아무것도아니다. 심지어 어떤 엄마는 자기 아이는 왕의 DNA를갖고 있으니 거기에 맞게 대우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미친 거다. 그게 통하리라고 생각했나?

사회가 형성되는 데 가장 중요한 토대는 공평함이다.

정신 치료의 성과는 환자에게 달렸다. 의사는 그저곁에 있어 줄 뿐이다. 행복도 불행도 삶도 죽음도, 천국도 지옥도 다 환자의 자기 깨달음에 달려 있다.

"가만있으면 돼요. 이익만 좇는 사람들은 스스로 관계를 다 파괴하게 돼 있어요. 따지면 따질수록 자기네만 손해일 테니까."

100% 꿔 달라 하고 100% 안 갚는다

돈이 판치는 세상에서는 거짓말이 난무한다.

말이 허물어지면 인간 세상도 허물어진다.

김정주 회장이 자살했다. 친구가 울부짖는다. ‘정주야, 미안해.‘ 그는 왜 자살했을까? 그리고 그 친구는 왜 미안하다고 했을까? 혹시 그 친구는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른 건 아닐까?

사람을 배신하는 사람들

"이번 생은 망했어요, 망했어!"
외상 센터장을 사퇴하면서 이국종 교수가 한 말이다.

우리 정신은 원만성을 지향한다.

우울증은 아마도 좀 쉬엄쉬엄하라는 신호일 것이다.

자살 시도 중 가장 많은 것이 부끄러움으로 인한 충동적 자살이다. 우울증 환자들은 아무 이유 없이 때로는 사소한 자극에도 충동적으로 자살을시도한다. 그동안 쌓인 부끄러운 것들이 한꺼번에 분노로 폭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우울증 대신 화병이란 말도 많이 쓴다. 우울증은 기분이 가라앉은 것(depressed) 이상으로 화가 많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지금 추운 겨울 속에 있다. 불신이 너무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을 믿지 못하면 사랑을 할수 없다. 사랑이 없으면 춥고 외롭고 삶이 무의미하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들라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사실은 잠이다. 잠을 못 자면 제대로 살 수가 없다.

제일 원인은 성취 불안

프로포폴은 위험하다

우리는 도전에 응답하면서 나아간다.

남에도 굉장히 많다. 공부만 하느라 사회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스카이를 가도 집과 학교만 왔다 갔다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 좋은 고연전(난 고대 나왔다),
축제, 미팅, 동아리 활동 다 마다하고 집-학교, 집-학교만 반복한다. 그러면 스카이 나와도 사람 구실 못하고 정신 병원, 감옥, 집만 왔다 갔다 할 수도 있다. 시대가 아무리 IT 중심으로 바뀌었다고 하지만 사람은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 사회생활은 저절로 될 것 같지만 그건 옛날 얘기고 현대에서는 훈련을 해야 한다.

대인 공포, 사회 공포, 히키코모리는 인간 사회에 심각한 도전이다. 이 문제를 현명하게 극복하지 못하면인간 사회는 좀비들로 우글대다가 멸망할 것이다. 좀비야말로 어둠이 빛의 세계로 침투시킨 어둠의 전사들이니까.

3. 잘 먹고 잘 잘 것. 특히 잠만 잘 자도 자극 장벽은 자연히 높아집니다. 이 병은 생물학적인 기반에서 생기는것이니까요.

환청 때문입니다. 환청은 나에 대해서 다 알고 있기 때문에 내 약점을 파고들어 나를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정신병은 컨트롤을 잃는 병입니다.

우울증은 자기가 쓸모없다고 생각하면서 발달하지만, 자기가 너무 쓸모가 많아서 생기는 우울증도 있다.
바로 탈진(burn-out, 번아웃)이다. 우리가 의식의 에너

쉰다고 회복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 중에 공황장애를 앓는 사람들이 많은데그들 중에는 탈진이 많을 것이다. 성공하면 일이 너무많아지기 때문이다. 매스컴이 매스컴을 부른다고 매스컴에도 너무 많이 불려 가고 관리할 일도 많아진다.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가 탈진한 사람이 말한다.

성공하면 할수록 더 많이 쉬어야 한다.

경계선 인격장애

강남에는 중독자들이 많다. 마약 중독,
도박 중독, 인간관계 중독(바람), 섹스 중독, 게임 중독, 알코올 중독 등등. 내가 처

- 정신병은 도파민이 엄청 쏟아지는 병이다(

우리 뇌는 생각과 현실을 구분 못한다.

한가로운 고통

돈이 많으면 일 안 해도 먹고살 수 있으니 좋겠다고 부러워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그런 한가한 사람은 부러워할게 아니라 연민을 가져야 한다. 그들보다는 차라리 길에서 거적 깔고 엎드려 구걸하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다. 그들은 구걸이라도 하기 때문이다.

우울증 환자들은 회복기에 가장 많이 자살한다.

그래서 나는 말하곤 한다. 사람을 믿되 꼭 확인하라고 상대를 100% 믿으면 반드시 뒤통수 맞는다. 상대가

현대 물적 풍요는 편안함으로 나를 유혹해 우울증에빠트린다. 우울증에 걸리지 않으려면 계속 나아가고 만나야 한다. 그래야 뇌세포들도 끊임없이 가지를 뻗어다른 세포들과의 연결을 시도한다.

진화를 포기하면 퇴화는 급속도로 진행된다.

정신과 악을 잘 쓰면 재벌도 될 수 있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에 이런 대사가 있다.
‘유기 물질이 단백질이 되고25-01단백질에 전기가 통해 세포가 된다‘

공짜를 만나면 무조건 도망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