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괜찮아요, 천국이 말했다
미치 앨봄 지음, 공경희 옮김 / 살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후 세계를 다룬 영화나 드라마, 책 등은 늘 나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지금 이렇게 살아 숨쉬고 있는 우리네는 결코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

실제로 죽음을 맞닥드려야만 진위 여부를 알 수 있기에 사후 세계는 인간에게 있어 원초적인 두려움이자 끝없는 호기심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사후 세계를 소재로 한 이야기는 영원한 블루오션이다.


​여기 또 하나의 사후  세계를 그린 책이 나왔다.

'다 괜찮아요, 천국이 말했다'는 사후 세계를 소재로 했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빼박 관심!'인데, 저자가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의 미치 앨봄이라니까 더욱 강렬히 읽고 싶어졌다. 사실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은 읽지 않았지만, 워낙 유명한 책이다 보니 저자에 대한 기대심이 곧 책으로 이어졌다.


이야기는 주인공의 죽음을 대놓고 밝히면서 시작된다. 초등학교 동창생 파울로와 결혼식을 치룬 주인공 애니는 인생 최대의 행복을 만끽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죽음에 직면하게 되고, 천국에서 지상에서 자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던 다섯 사람을 차례차례 만나게 된다. 그 다섯 사람과의 만남을 다룬 이야기는 검은색 글씨로, 그리고 사이 사이 끼어드는 애니의 과거 이야기는 파란색 글씨로 펼쳐진다.


책 홍보글에서 대략적인 줄거리를 접했을 때 주인공과 엄마 사이에 뭔가 대단히 극적인 사연이 감춰져 있을 거라 짐작되어 그 부분에 초점을 두고 읽었다. 그러나 둘 사이엔 이렇다할 비밀이랄 것도 반전이랄 것도 없어서 실망이 컸다. 책 후반부에 밝혀지는 전체적인 반전도 너무 뻔해서 다 읽고도 심드렁했다. 한 마디로 애초에 기대 포인트를 잘못 짚었다.


개인적인 실망감을 배제하고 본다면 책 자체는 적당한 판타지와 잔잔한 감동이 잘 버무러져 꽤 노멀한 편이다. 읽으면서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과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영상미를 잘 살려 영화로 만든다면 오히려 책보다 더 흡입력있고 작품성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 힐링물이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는 사람과 사람은 유기적으로 얽혀져 있고, 모든 원인과 결과에는 이유가 있으며, 인생에서 실수라 할 수 있는 사건, 사고들도 모두 의미가 있다는 건데, 운명론적인 관점이라 거부감이 들기도 하지만 삶의 가치를 잃은 사람들에겐 위로가 될 수도 있겠다 싶다.


우리의 삶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절대 하찮음 없이 의미가 있고, 저마다의 천국이 있다. 천국은 한 가지 모습만 있지 않다는 것! 내겐 그걸 깨달은 것만으로 가치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