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다시 벚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2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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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 시대를 무대로 한 미미 여사의 작품.  그녀의 장기는 이 시대물에서 제일 잘 발현되는 것 같다는 생각과 기대 속에 읽기 시작했다.

 

큰 뼈대는, 아버지의 누명을 벗기기 위한 쇼노스케의 긴 여정이나, 중간 중간 큼지막한 에피소드에 의해 그의 주변에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도 함께 다뤄지고 있는 구조이다.

 

뇌물을 받았다는 누명을 쓰고 할복한 아버지로 인해 풍지박산 난 가문의 재건을 위해 에도로 올라가서 먼 친척인 관료 밑에서 일하게 된 후루하시 쇼노스케.  일견 유약해 보이지만 누구보다 다정하고 곧은 성격의 아버지의 결백을 믿으며, 아버지에게 누명을 씌운 자를 찾아내고자 하나, 현실은 쪽방촌에서 대서일을 하며 그저 하루하루 힘겹게 벌어먹고 살아갈 뿐이다.  반면, 드센 성격의 어머니와 형은 그런 아버지를 원망하고 경멸하고, 장남의 입신양명만을 바랄 뿐이다. 

 

그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을 겪으며 점차 성장해 가는 쇼노스케.  아버지마냥 다정다감하고 올곧은 그는, 활달한 아가씨 와카와의 만남도 갖게 되고, 그의 성품에 이끌린 주변 사람들과도 우정과 신의를 나누게 된다.  많은 길을 돌아와서, 종국에는 자신이 에도에서 맡은 소임을 이루기 위해 애쓰는 쇼노스케.  결국 밝혀진 진실은 그의 믿음을 배반하고...

 

어김없이 미미여사의 이전의 시대물과 궤를 함께 하고 있는 작품이다.  당시의 시대상을 면밀히 묘사하는 한편, 인간의 본성에 대한 한없이 따뜻하고 긍정적인 시선, 예리한 지적 등이 벚꽃 피는 풍경 속에 녹아내려져 있다.  여느 작품도 그랬지만, 이 작품을 읽으면서, 미미여사는 참으로 당시 역사의 세세한 재구성을 애정과 흥미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의 전개와는 큰 상관이 없을 정도로 자세하고 정밀한 에도 시대상의 재구성, 예를 들어 당파, 번의 구조, 구성, 서민들의 생활 등등에 대한 묘사가 견고하면서도 대단하다.  자신의 조국에 대한 애정이, 문학이라는 것을 통해 이전의 삶을 복원해내고 싶은 작가의 염원과 능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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