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이 뭐예요? 미래를 여는 키워드 1
장성익 지음, 방상호 그림, 윤순진 감수 / 풀빛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탄소 중립이 뭐예요?

 

: 장성익 그림: 방상호 감수: 운순진 풀빛 출판사

 

지금 전 세계가 가장 시급하게 공동으로 고민하며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기후 변화’ ‘기후 위기이다. 그동안 지구에 닥친 위기는 크게 5번이 있었는데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위기가 6번째 재앙이 될 가능성이 크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도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고 침범한 결과라고 이 책의 저자는 경고하고 있다. “기후 위기의 실체는 뭘까?” “탄소 중립이라는 말이 대 유행인데 이건 뭘까?” “지구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뭘까?” 이 책은 이런 질문 들에 대한 알기 쉬운 답변서 라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다.

요즘 환경 관련 책이나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환경보호를 위한 기후변화, 탄소중립등을 설명할 때 그 내용들이 너무 전문적인 용어 들이어서 어린이들이나 학부모들이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가 너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어린이들은 이론적인 설명 보다는 재미있는 그림이나 도표로 설명하는 것이 더 쉬울때가 많다. 이 책은 기후변화에 대한 어려운 용어들을 어린이들이 이해 하기 쉽게 이야기식으로 풀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유명한 일러스트인 방상호 작가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현한 그림들이 환경에 대한 흥미를 높여 주고 있어서 참 좋았다.

화석에너지가 그동안 배출한 이산화탄소로 인하여 지구는 급격하게 온난화라는 부작용을 발생하고 있다. 요즘 빈번한 대형 산불, 극심한 추위와 더위, 초강력 태풍, 집중 호우등이 실례이기도 하다. 필자가 가보았던 몰디브 섬도 바닷물 수위 상승으로 물속으로 가라 앉는다고 하니 정말 시급한 전 지구적인 문제이다. 한숨만 쉬지 말고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한 것이 참 좋았다.

재생에너지의 중요성, 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하기, 특히 지금 당장 행동하십시오라고 강력하게 지구를 사랑하는 우리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에게 권면한 내용이 참 좋았다.

지구인, 세계인으로, 지구 미래의 주인공들인 우리 어린이들과 함께 기후 위기에 슬기롭게 대처하기를 소망하는 학부모, 교사들에게 적극 추천하고자 한다.

#탄소중립이 뭐예요? #장성익 #방상호 #윤순진 #풀빛 #지구온난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