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 한 달 30만 원으로 레벨업하는 ETF 연금저축의 기적
서대리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내가 주식에 관심을 가지던 2년 전, 유튜브를 관심 있게 보던 시절에 나에게 많은 정보를 주던 서대리라는 필명을 쓰는 작가이다. 연금저축을 검색하면 반드시 만나는 유튜브 콘텐츠, 서대리 TV의 운영자다. 서대리 TV는 돈걱정 없는 노후를 고민하는 3040 직장인을 위해질 좋은 자료를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전략을 공유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유튜브 연금저축 전문 채널이다. 대기업에서 근무하며 숫자를 다루고 있다는 그는 대리가 아닌 지 오래됐다고 한다. 현실과 계획을 중요시하는 경향과 매일 숫자로 일하는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보다는 엑셀로 시뮬레이션을 돌려 나온 숫자를 바탕으로 실행에 옮긴다. 다양한 투자와 공부를 시작해 상승장이나 하락장에서 투자의 달콤한 결실을 맛보고 있다고 한다. 주가 상상가와 하락기에도 변함없이 월급의 70%와 부수입 100%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는 배당주 키우기에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기대되는 이 책의 목차를 공개한다.



1.jpg


2.jpg


3.jpg


4.jpg



이 책의 핵심을 짚어보자.


연금저축 계좌에서 매달 30만 원씩 30년 동안 미국 S&P500 ETF에 투자하면 30년 후부터 죽을 때까지 매달 300만 원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

미국 S&P500 ETF를 예로 들면 단돈 1만 원에 글로벌 빅테크기업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테슬라, 메타 플랫폼스 등을 포함해 미국 대표기업 500개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한 직장인이 지구상에서 주식으로 가장 성공한 워런 버핏에게 어떤 종목을 사는 것이 좋냐고 물었습니다. "돈은 S&P500 ETF에 묻어두고 일터로 돌아가 자기 일을 열심히 하라.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임금을 S&P500 ETF에 투자하면 어렵지 않게 부자가 될 수 있다."

앞으로 미국을 이길 나라는, 글쎄요.

많은 분들이 복리의 핵심으로 시간을 뽑습니다. 워런 버핏을 비롯해 수많은 부자글디 복리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 장기투자를 강조하는 이유가 그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이 가장 후회하는 것이 "5살 때부터 투자하지 않은 것"이라고 합니다.

S&P500 ETF를 매월 기계처럼 매수하면 됩니다. 팔지 않고 말이지요. 다른 투자 종목들은 대부분 S&P500 수익률을 이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부제는 '한 달 30만 원으로 레벨 업하는 ETF연금저축의 기적'이다. 솔직히 제목과 부제목이 그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전부다. 동전을 아주 높게 쌓은 표지를 봐도 알 수 있다. 그의 꾸준함을 말이다. 연금저축으로 ETF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을 상세히 친절하게 알려주는 그이다. 이 책에서 하라는 대로만 해도 상위 10%의 위치에 다다를 것에 확신하게 된다. 한국의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미국은 주식시장의 선진국이고 경제대국이다 보니 미국의 S&P500 ETF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리라 생각하는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고 있다. 그저 매월 적립식으로 매수를 하는 것이다. 모든 투자의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고, 그에 따른 책임도 본인이 지는 것이다. 이 책은 여러 경제분야의 책 중 하나에 불과하다. 무엇을 선택하든 당신의 몫이다. 많은 길 중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는 이 책도 읽어보기를 바란다.



#나는노후에가난하지않기로결심했다

#서대리지음#

#세이지

#내돈내산책

#소곤소곤의서평리뷰

#79sogonsogo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