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EBS 자본주의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대해서 알려면 자본주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가장 쉬운 경제입문서라는 말에 바로 구매한 책이다. 무려 EBS에서 출간한 책으로 교육방송에 영상도 찾아볼 수 있다. 경제공부가 처음이라면 바로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의 목차를 공개한다.


1.jpg


2.jpg



겨우 책을 한 권 출간해 본 작가로서 이 책은 너무나 경의롭게 다가왔다. 올해 안에 2쇄를 찍고 싶다를 외치는 나에게 말이다. 2024년 하반기 이 책을 구매했는데 무려 초판 57쇄 발행이란다. 많은 이들이 경제공부를 할 때 꼭 읽어보도록 권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물가는 오를 수도 있지만 내릴 수도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누리가 자본주의에 대해 크게 착각하고 잇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자본주의 세상의 현실에서는 절대로 물가가 내려갈 수 없다.

소비가 둔화되면 일시적을 물가 정체되거나 하락할 수 있지만, 이는 또 다른 면에서 부작용을 발생시킨다. 가장 대표적으로 교용이 불안정해짐으로써 서민들은 더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소비가 활성화되지 않으니 기업들은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필요가 없어지고, 그에 따라 현재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계속 고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결국 소비가 둔화되면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소비 둔화에 따른 물가 안정은 당장 내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을 줄일 수는 있지만, 아예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더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비밀은 바로 돈의 양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돈의 양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된다. 물기가 오른다는 말은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물가가 오른다는 말의 진짜 의미는 물건의 가격이 비싸졌다는 말이 아니라 돈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것이다.

은행은 있지도 않은 돈을 만들어낸다. 은행이 하는 일은 돈을 보관하고 그것을 그대로 대출해서 어느 정도의 수익을 챙기는 일이 아니다. 은행이 하는 일의 본질은 '없던 돈을 만들어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원인은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도 아니고, 기업들이 더 많은 이익을 위하기 때문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은행 때문이며, 은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시스템 때문이다.

세계의 수많은 돈 중에서 가장 의미 있는 돈은 달러이다.

실제로 이자를 많이 주는 상품이란 위험한 상품이다.

은행은 맑은 날에는 우산을 빌려줬다가 비가 오면 우산을 걷는다.

금융이해력이 있어야 살아남는다.

여성은 지금 쇼핑하는 현장에 있지도 않은 사람, 즉 남편, 아이, 다른 가족의 물건까지 산다. 여성이 가정 내 소비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니, 여성이 마케터들에게 중요해진 것이다.



이 책은 자본주의의 기본적인 성질에 대해서 쉽게 풀어주고 있다. 요즘 계속 물가가 오르고 있더니 잘 내려가지를 않는다. 계란 한 알에 100원 정도였다가 언젠가부터는 200원 정도로 올랐다. 요 근래는 계란 한 알에 300원을 넘어가고 있다. 가장 만만한 기본 반찬이 계란 프라이인데 매일 먹는 계란값도 부담스러워지려고 한다. 언젠가는 계란값이 내려가려나 기대를 해보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는 이내 마음을 접었다. 자본주의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물가의 하락은 없을 거란다. 통화되는 화폐의 양이 계속해서 늘어나다 보니 화폐의 가치는 떨어져서 물가는 계속 오르는 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라고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은행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현대화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돈은 더욱더 숫자에 불과하다. 은행은 있지도 않은 돈을 만들어낸다고 했다. 실제로 그것을 느낀다. 직장인인 나는 매달 일정한 날에 월급을 받고 있다. 월급봉투에 현금을 받아오던 우리네 아버지의 일상과는 거리가 멀다. 그저 '띵동'알람이 울릴 뿐이다. 스마트폰에 깔린 은행 어플의 알람이 울리고, 화면에 찍힌 숫자들이 월급이 지급되었음을 보여준다.

자본주의는 노동력을 중요시하던 산업화시대와는 다르게 돈이 돈을 벌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자본주의의 원리에 대해서 공부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자본주의의 기본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었다.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읽어야 할 필독서라 생각 든다.



#자본주의

#EBS<자본주의>제작팀정지은고희정지음

#가나출판사

#내돈내산읽은책

#소곤소곤의서평리뷰

#79sogonsogon

#경제도서

#꼭읽어야할책

#교육방송도챙겨보기

#소장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