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고명환 지음 / 라곰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고명환작가의 책으로 워낙에 그는 개그맨이었다가 작가로 전향한 경우다. 유튜브 영상을 올린 지 단 하루 만에 조회수 100만을 기록하고, 책 출간 한 달여 만에 수십 곳에서 강연 요청을 받은 자기 계발의 아이콘이자 이 시대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이다. 2년 가까이 매일 긍정 확언을 외치며, 몸소 실천하고 깨닫는 인생 조언을 4년 여 구독자들과 나누고 있다. 전작인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한 책으로 그간의 독서내공에 대해서 풀어내었다. 그는 도서관을 세우는 멋진 포부를 가진 사람이다.


이 책의 목자를 공개한다.


1.jpg


2.jpg


3.jpg


4.jpg



그의 책을 보고 있노라면 책장을 넘기기도 바쁘지만 밑줄을 긋느라고 분주한 나를 발견하게 된다.


무슨 일을 하든 세상을 보는 나의 시각과 흔들리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

어렵게 시작해서 쉽게 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독서다. 독서는 어렵다. 무엇보다 힘이 든다. 독서가 좋다는 걸 알면서도 하지 않는다. 그만큼 힘든 것이다. 그런데 힘들기 때문에 힘든 만큼 쉬워진다. 하지만 하루에 10시간 이상 책상에 앉아 있어 보라. 단 하루 만에 스스로 느끼는 자신감이 대단히 높아질 것이다. 독서의 힘이다. 어려운 길을 택하라. 시간이 지나면 루틴이 생기고 그 어렵던 길도 편하게 느껴진다.

우리는 대답하는데 익숙해져 있어서 문제다. 질문에 익숙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 삶을 지배하고 싶다면, 책을 읽고 질문을 던져야 한다.

파이어족을 꿈꾸는 사람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 생산을 하기에 생산 활동 자체가 즐겁지 않은 것이다.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절대 파이어족을 꿈꾸지 않는다. 은퇴할 생각이 없다. 창조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기 때문이다. 부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파이어족을 꿈꾸지 마라. 그런 의미로 진정한 파이어족은 죽음 밖에 없다.

책은 우리에게 질문을 던져준다. 질문을 받으면 생각한다. 가장 좋은 책은 가장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책을 읽고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내게 필요한 돈만 벌면서 나머지 시간은 내가 태어난 이유, 즉 가치 있는 삶을 사는 데 집중해야 한다.

생각해 보라. 아침 일찍 도서관에 와서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독서를 하고 그날의 일을 계획하는 사람과 그냥 하루를 맞이하는 사람의 차이를. 설명 한 해도 알 것이다.

내가 유일하게 아는 건 내가 모른다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세상을 지배하려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 나를 뒤죽박죽 엉망진창으로 만들어야 한다.

행운은 내가 키우는 것이다. 저절로 커져서 나를 찾아오는 게 아니었다. 그러니 가만히 있는 사람에겐 행운이 찾아와도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주변에 운이 좋다는 사람들을 자세히 관찰해 보라. 분주히 뭔가를 하고 있을 것이다. 그 노력이 점점 커서 행운을 불러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특히 인상적인 것은 아침 일찍 독서를 하고 하루를 맞이하라는 대목과 다양한 책을 읽으라는 대목이다.

사람의 의지란 대단히 연약하다 보니 자꾸 까먹게 된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만 해도 삶에 대한 나의 의지가 하늘을 찌를 때였다. 일주일만 해보라. 아침에 30분 독서를 하고 출근하는 삶. 해 본 사람만 알 것이다. 출근하기 전부터 이미 이긴 삶을 사는 것이다. 하루를 살다 보면 이러저러한 일들로 저녁즈음에는 무너지는 날들이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아침독서를 하고 출근을 하면 상황이 다르다. 나는 이미 아침에 독서를 했다. 내가 나를 바라보는 것이 달라진다. 기특하고 뿌듯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어떠한 책을 읽어서 어떤 깨달음을 얻었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저 내가 독서를 했다는 그것이 중요하다. 이미 아침에 이긴 삶을 살아낸 나는 중간에 별로인 일이 생기더라고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이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그 경험은 내 몸속에 기록된다. 그 기분은 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내가 특히 좋아하는 책이 있다. 그것은 바로 나를 변화시키는 책이다. 책을 읽고 엄마표 영어를 4년 넘게 진행했고, 책을 읽고 아침독서를 다시 시작했다.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너무나 힘들다고 한다. 그나마 변화시키기 쉬운 사람, 바로 나를 더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싶다. 이 책은 그런 의미로 매우 유익한 책이다.

그가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았는지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여러 번 읽기를 추천한다. 반복독서가 필요한 책으로 소장각이다.





#소곤소곤

#브런치작가

#출간작가

#나는어떻게삶의해답을찾는가

#고명환지음

#리곰

#내돈내산읽은책

#소장각

#아침독서후출근하기

#나를변화시킨책

#강력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