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의 재구성> 포스터를 봤을 때, 영화를 보고픈 마음은 별로 들지 않았다. <자카르타> 비슷한 영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 영화의 질을 담보해줄 배우가 나오는 것도 아니었다. 박신양이 있긴 하지만, 그는 벌써 몇 번의 실패로 내 신임을 잃은 터, 이문식이 아무리 뛰어나다 한들 조연에 불과했다. 염정아? 그사람 영화 중 내가 감명깊게 본 게 뭐가 있더라?

하지만 딴지일보에서 영화평을 쓰는 사람으로부터 "졸라 재밌다"는 말을 들은 뒤, 상황은 급변했다. 그 영화는 꼭 봐야하는 영화가 되었고, 다른 사람이 그것에 대해 쓴 영화평도 의도적으로 피했다. 보고난 결론이다. "안봤으면 큰일날 뻔했다!"

영화의 분위기는 완전히 <오션스 일레븐>이었다. <오션스..>에서처럼 범행의 준비가 치밀하고 계획이 천재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정도면 꽤 잘만든 범죄영화 아닌가? 결말도 나름대로 상큼했던 것 같다. 물론 박신양보다는 브래드 피트가 더 멋지고, 김선생보다는 조지 클루니가 더 느끼하다. 이것도..사대주의의 일종일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영화는 차량 추격신으로부터 시작된다. 차 여러대가 작살이 난다. 그걸 보면서 느낀 점, "와, 우리 영화도 저런 게 가능하구나..." 옛날에 <투캅스>라는 영화가 있었다. 그때 그랜져 한 대가 부숴졌는데, 그걸 위해 중고 그랜져를 샀다는-아닌가? 영화 관계자 차를 빌렸던가?-말을 듣고 마음이 아팠다. 헐리우드에서는 쓸데없이 차를 부수는데... 하면서 말이다. 정말 한국영화 많이 좋아졌다. 옛날에야 한편에 십억 들이면 고액이었지만, 요즘은 백억짜리 영화도 나오지 않는가? 100억이면 천만불에 가까우니, 웬만한 헐리웃 영화의 5분의 1까지 육박했다고도 할 수 있겠다. 영화판에 종사해본 사람은 그 마당이 복마전이고, 수익의 분배가 매우 비상식적이라고 하지만, 외형적으로만 그렇단 얘기다.

인상적이었던 이문식의 대사.
"카프카를 알아? 그게 부조리야. 내가 제비랑 친해요. 그런데 집은 몰라!"
부끄럽지만 아직 카프카를 읽지 않았다. 어렵다는 고정관념 때문이었는데, 그걸 깨려고 몇 달 전에 샀다 (짝짝짝!). 그런데...역시 아직 읽지 않았다. 내공을 좀 쌓고 읽자는 생각 때문에. 지금 밀린 거 두 개만 읽으면 곧바로 읽어야겠다. 카프카가 부조리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려고. 책 안읽으면 영화 보기도 이렇듯 힘들다.

역시 이문식이 했던 인상적인 대사.
"'마'가 들어가는 말 중 좋은 말이 없어요. 마리화나, 대마, 경마, 임마!"
'마태우스'도 그런 보기에 들어갈 수 있겠다. 하지만 '마냐'는 아니다^^ '마립간'도 아니다.

영화를 볼 때 주의할 점. 너무 생각을 하지 말라! 난 너무 영악한 나머지 중간쯤에 이미 진실을 알아 버렸다. 그러니 반전이 있어도 심드렁할 수밖에. 이건 순전 온갖 음모로 점철된 우리 정치사 때문, 정치의 불안정이 스릴러 영화를 재미없게 만든다니까!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란여우 2004-04-18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배우 '이문식'씨가 꼭 마태우스님 사촌같은 느낌이 옵니다. 작은눈에 서민적인 분위기가 비슷~ 그분과 족보관계가 어찌 되시는지요?^^

갈대 2004-04-18 2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도 8촌 안쪽일 것 같습니다..ㅋㅋ

마냐 2004-04-19 0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꺄아~ 저, 쫌 전에 이 영화 보고 들어왔걸랑요...뭐, 국산영화 편견 가진게 아니라고 강변하고 싶지만...암튼, 한국영화에서 흔치 않게 탄탄한 시나리오. 음화홧. 정말 신나게 봤어요. 이 정도면 정말 꽤 잘 만든 '범죄의 재구성!' 저두...리뷰 올리려 했으나, 낼 출근 생각해서 천천히 하려고 하는중...마태우스님 감상 보니, 넘 반가와서..ㅋㅋㅋ

sooninara 2004-04-19 0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젯밤(그젯밤인가?)에 그냥 집에 가기 심심하여.(술이 알딸딸하게 ..조금 더 마셨어야지 잠이 올텐데^^) 남편을 불러내고..저는 안양 롯데 시네마로 직행했죠. 남편하고 심야 11시 40분영화를 보았습니다..그런데..남편이 주차하느라 늦어서..앞에 5분을 못봤어요..ㅠ.ㅠ..추격신이었군요...정말 상큼한 샐러드 같은 영화더군요^^ 내용은 다 알지만 볼만해요..반전이랄 비밀도..눈에 뻔하게 보이지만..시나리오도 탄탄하고..연기도 좋고..웃기기도 잘하고...참 즐거운 영화였습니다..(알콜때문인지..영화보면서 절대로 안조는 제가 중간에 5분을 깜박 졸긴했지만서두)

비로그인 2004-04-19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정말 반전은 중간에 다 눈치채긴 하는데, 그래도 그게 영화보는데 큰 지장은 안주는 거 같아요. ^^ 근래 본 스릴러 중엔 제일 좋았어요. 특히 마지막이 너무 깔끔해서. ^^

마태우스 2004-04-19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란여우님, 갈대님/우리 삼촌은 왜 영화에 나와서 오해를 받게 하는걸까??
마냐님/그치요, 재미있지요? 심야영화 보시는 거 보니까 무지하게 낭만적인 삶을 사시네요
수니나라님/아니 거기서 바로 영화보러 가셨단 말이어요? 낭만점수 2점 드립니다. 그리고 그 추격신 말이죠, 후반부에 리바이벌되니 안보셔도 무방합니다.
앤티크님/반전을 저만 눈치챈 게 아니군요. 흐음... 결말이 깔끔하다는 건 다들 동의하시는군요^^

이파리 2004-04-19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타리님이랑 저 담주 수요일 보러 가기로 했어요.(가까운데 사는 관계로..) 그때까지 하겠죠???

플라시보 2004-04-20 1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내일 이 영화를 보기로 했습니다. 기본 1주일에 한편은 보던 룰이 좋지 않은 몸 상황으로 인해 너무 밀렸습니다. 양동근 나오는 영화도 보고 싶었는데 그만 막을 내렸더군요. 님의 글을 읽고나니 더욱 보고싶어집니다.

다연엉가 2004-04-20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아이들 샘인 프롬님과 함께 보러가자기로 약속했습니다...마태우스님 광고비 받으세요.

바지삽세 2004-04-24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두나두 보고파요ㅠㅠ

이파리 2004-05-03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극장을 갔습니다. 울타리님과 팔짱을 끼고...
그리고 둘이서 오붓하게 봤습니다. 그리고 가끔.. 아니 자주 웃고 떠들고, 큰 소리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우리 둘 밖에 없었거든요.^^
그리고 둘이 팔짱을 끼고 나왔습니다. 약간 썰렁함을 느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