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메의 문단속 신카이 마코토 소설 시리즈
신카이 마코토 지음, 민경욱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을 처음 본 것은 초속 5센티미터였다, 벚꽃과 눈을 예쁘게 그리고 있어 정작 내용보다 작화에 정신을 빼앗긴 그런 애니메이션이었다. 그때부터 신작이 나오면 종종 찾아보고 너의 이름은을 보고 나서는 소설도 읽으며 애니메이션에서 놓친 부분을 찾아보곤 한다.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판타지적인 면이 가장 적고 일상적인 이야기로만 채워진 언어의 정원이지만 최근 날씨의 아이까지 재미있게 보고 있다. 그런 그의 최신작이 나왔다. 바로 스즈메의 문단속이다.

 

이번에는 순서를 바꿔 영화개봉 전에 먼저 읽고 어떻게 그림으로 표현을 했는지 살펴볼 계획이었으나 소설을 읽는 것이 자꾸 늦어져 그만 개봉하기 전까지 읽지 못하고 아직 영화도 보지 못했다. 그럼에도 신카이 마코토라는 감독의 애니메이션이 각인이 되어버린 탓인지 소설을 읽는 내내 그의 그림을 상상해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주인공 스즈메가 또 다른 주인공인 소타를 처음 만나는 장면에서 소타를 묘사하는 대목이다.

 

청년의 피부는 여름에서 잘라낸 듯 하앴고 얼굴 윤곽은 날카로우면서도 우아했다. 긴 속눈썹이, 깍아지른 듯한 뺨에 부드러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었다. 왼쪽 눈 밑에는 여기에 당연히 있어야 한다는 듯 완벽하게 작은 점이 있었다. (18쪽)

 

애니메이션에서는 스쳐 지나가는 한 장면이지만 3문장이나 할애를 하여 소타를 묘사하고 있다. 이런 차이점도 영상과 소설이 주는 재미가 아닐까한다.

 

일본 열도 밑에서 꿈틀대는 힘인 미미즈가 폐허가 된 곳에서 생기는 뒷문으로 나오게 되면 큰 지진이 일어나는데 그것을 막는 토시지(문을 닫는 사람)가 바로 소타이다. 미미즈와 토시지 외에 문에는 요석이 있는데 스즈메가 그것을 모르고 뽑는 바람에 소타의 일에 연루가 되면서 그와 함께 문을 닫는 6일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너의 이름은에서는 행성충돌, 날씨의 아이에서는 홍수라면 이번 스즈메의 문단속은 지진을 다룬다. 작가도 자신의 40대를 관통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2011년의 동일본 대지진이라고 밝히고 있다. 무려 12년을 동안 작가의 품고 지내온 이야기이니 그 밀도를 짐작할 수 있었다.

 

아직 애니메이션을 보지 못했기에 직접적인 비교는 무리가 있으나 신카이 마코도 감독의 전작을 비교했을 때 개인적인 취향은 소설보다는 애니메이션이 나아보였다. 아마도 내가 글을 화면으로 바꾸는 상상력이 부족한 탓이 아닐까한다^^

 

자른 작품도 마찬가지이지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대표작인 언어의 정원, 너의 이름은, 날씨의 아이, 그리고 스즈메의 문단속까지 모두 10대의 학생이 주인공이다. 아마 동심이라고 하기 에는 커버렸고 세상을 바꾸기엔 조금 시간이 걸리는 그러한 연령대이기에 선택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