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멋진 2군 아빠>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의 멋진 2군 아빠
조항록 지음 / 푸른물고기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에게 아빠의 존재는 하늘과 같습니다. 무동을 태워주는 우리 아빠의 힘이 제일 세구요. 운전 하는 우리 아빠는 그 누구보다 훌륭한 레이서이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축구를 같이 해주고, 뒷산에 같이 올라가는 우리 아빠는 정말 멋진 아빠고요. '매일 공부해라 공부해라.'라고 말하는 엄마보다 '우리 아들, 우리 딸. 잘하고 있지?'라고 물어봐 주는 아빠의 말에 오히려 더 힘내서 공부하게 됩니다.

이렇게 아빠의 존재는 큰 울타리처럼 든든합니다.

그런데 아빠를 부끄러워하는 일이 생긴다면 어쩌죠?

『나의 멋진 2군 아빠』는 야구 선수를 하는 아빠를 자랑스러워하지 못하고 창피하게 여기고 있는 찬엽이와 그 마음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아들에게 미안함이 우선인 아빠의 이야기를 하는 동화입니다.

기존의 동화가 아이들 시선으로 이야기하고 해결점을 찾아 나간다고 하면 『나의 멋진 2군 아빠』는 찬엽이가 말하는 아빠의 이야기와 아빠가 말하는 찬엽이의 이야기 2가지로 말하고 있기 때문에 똑같은 사건과 똑같은 일상을 보는 아빠와 찬엽이의 생각을 볼 수 있는 그런 동화책입니다.

 

아빠는 프로 야구단의 2군 선수예요. 그런데 2군의 올스타전에도 출전 못 하고 올스타전이 치러지는 동안 집에 휴가를 왔습니다.

아빠를 좋아하는 찬엽이지만 언제부터인가 '프로야구선수 아빠' 보다는 '2군 선수 아빠'라는 생각 때문에 자꾸 창피하고 화가 나게 됩니다.

1군에서 밀려나 2군에서 생활하는 것도 창피한데 그나마 2군의 올스타전에도 참여 못 하고 집에 온 아빠가 그렇게 원망스러울 수 없어요.

찬엽이는 괜한 심통을 부리게 됩니다.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지만 방학숙제한다는 핑계로 아빠와 마주치는 일을 자꾸 피하고 있습니다.

 

아빠도 이런 찬엽이의 마음을 알고 있습니다. 고교 때 잘나가던 유망주였지만 불의의 사고로 아빠의 야구 인생은 2군에서 버티게 됩니다. 야구를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왜 없겠어요. 하지만, 늘 응원해주는 아내 덕분에 그래도 좋아하는 야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커가는 아들 찬엽이를 볼 때마다 미안하고 아들에게 면목없는 아빠가 되고 맙니다.

 

2군의 올스타전에도 참여 못 하고 밀리듯이 휴가를 온 아빠와 찬엽이의 이야기가 가슴 뭉클하게 만드는 동화입니다. 우연히 아빠의 아픔을 알게 되고 찬엽이 역시 그 가슴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아마 아빠와 아들이라서 그러겠죠? 그리고 찬엽이는 이 세상의 그 누구보다 자랑스러운 아빠를 보기 위해 출발합니다. 이래서 가족이라고 하는가 봅니다.

밉기도 하고, 원망스럽기도 했지만 아픔을 알고 이해를 하게 되고 그리고 응원을 하러 가는 것이 바로 가족이랍니다.

아이들은 『나의 멋진 2군 아빠』를 읽으면서 우리 아빠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매일 늦게 오시고, 휴일에는 낮잠만 자는 아빠를 밉다고 하다가도 『나의 멋진 2군 아빠』를 읽고 나면 밖에서 늦게까지 일을 하기 때문에 늦게 오는 것이고, 일주일 내내 일에 시달리기 때문에 휴일에는 지쳐 잠든다는 것을 아이들은 알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엄마와는 친합니다. 늘 함께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빠와는 대화가 적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커갈수록 더 그렇죠. 하지만, 아빠가 대화를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우리 아이들이 먼저 아빠의 피곤한 어깨도 주물러 드리고, 힘든 다리도 안마해 드리는 착한 어린이로 먼저 다가서면 어떨까요?

자식에 대한 부정은 어쩌면 모정보다 더 깊고 깊다고 합니다.

표현이 없다지만 엄마의 사랑까지 보듬어 주는 것이 바로 아빠의 사랑이고 아빠의 존재라고 합니다.

『나의 멋진 2군 아빠』는 이 세상 모든 멋진 아빠들과 그의 아이들에게 박수를 보내는 그런 동화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