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박정현의 학교폭력 해부노트 - 아이들을 둘러싼 폭력은 왜 끊이지 않는 걸까?
이수정.박정현 지음, 최우성 감수 / 테크빌교육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격성이 나쁜것은 아니다. 특히 인간이 생존하는 데에 공격성은 굉장히 중요한 기능을 한다. 자신이 뜻한 바를 좌절시키는 무언가가 생겼을 때 그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폭력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공격성이 없는 유기체는 생태계에서 생존 가능성이 매우낮으므로 필수적 요소이다. 즉 반응적 공격성은 불가피한 면이 잇지만 선행적 공격성, 도구적 공격성, 주도적 공격성은 대부분 폭력 행위로 제지되는 행위일 개연성이 높아 이런 경우는 강력하게 처벌을 해야한다.라고 이수정박사는 말한다. 학교에서의 폭력은 위에서 말한것처럼 공격성이 아예 없으면 생존이 불가능하니까 그것은 무조건 나쁘다라고 애기하는 것 보다는 사회적으로 용인된 방식으로 그 공격성을 어떻게 해소하는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공격성을 해소하는 가장 평화로운 방법 중에 하나는 나에게 장애를 끼치는 이런 행동 때문에 내가 화가 났다. 그러니까 뭔가 방법을 좀 바꿔달라 등 평화롭게 의사소통을 하고 대화로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라고 말한다. 이런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 좋은 점이다. 하지만 나이가 아직 어리고 출돌이 많은 중학생 이이들의 경우 합리적 사고와 추론을 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굉장히 많기에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있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개입은 많이 필요하지만 개입하는 방식에 있어 아이들이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판단 능력을 키워야할 기회가 있어야하는데 바로 정답을 알려주거나 너무 지시적이면 아이들에게 고민할 기회 자체가 박탈되어 성장에 큰 장애가 된다고 한다.  즉 어른들의 바쁜 마음이 아이들에게 수고할 수 있는기회를 박탈하고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기다려주는노력, 틀림없이 제대로 된 방향을 찾아서 나아갈 거다 하는 확신을 갖추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보내온 고민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이수정, 박정현의 대화는 학교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뿐만이 아니라 학부모로서 폭력을 바라보는 관점을 이해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