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심리학을 만나다 - 수업심리학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를 보다
윤상준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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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열심히 가르치면 배움의 결과도 항상 최선일까? 라는 표지에 적힌 이 문구를 보고 교사로서 마음에 와닿지 않는다면 교사가 아닐것이다. 수업의 목표가 학생들의 배움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 것이기에 특히 학생중심수업으로 온통 도배되고 있는 이 시점에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학생중심수업일까에 대해 교사는 수업을 어떻게 해야하고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이야기해주기가 어렵다. 학생 중심 수업이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이기에 교사의 역할은 그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각 활동을 지원해주는 정도로 생각한다면 학생 중심 수업은 맞지만 교사의 역할 부분에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이 책의 전제는 교사와 학생 모두가 수업에서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는 수업에서 가르침의 주체가 되어 가르침을 주도해야하고, 학생은 배움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의 배움을 주도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그 사이에는 간극이 있기에 이 간극을 줄이는 수업, 즉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 중심 수업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에 교사라면 한 번정도 읽어볼 수 있는 책이라 하겠다.

특히 이 책은 모든 것의 기본이 바로 가치와 철학이라는데서 출발하는 것이라 하겠다. 교사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것은 바로 멋진 결과물이 아닌 교사가 추구하는 교육의 가치, 철학, 수업에서의 목표라고 이야기해주고 있다. 현재의 많은 교사들이 나름대로 수업에서 전문성을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주로 교과지식과 교수방법에만 집중되고 있다.  학생 중심 수업이 집중받고 있는 이 시점에서 그 부분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알파로  학생 내면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하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수준보다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야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철학을 세우고 학생을 이해하는 태도를 전제로 이 책을 읽어내려간다면 교사인 나를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거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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