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탄 소녀를 위한 동화는 없다 - 이야기를 통해 보는 장애에 대한 편견들
어맨다 레덕 지음, 김소정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휠체어를 탄 소녀를 위한 동화는 없다>   


어맨다 레덕 지음, 김소정 옮김, 을유문화사

 

  어린 시절 나는 동화책을 참 좋아했다. 책으로 읽는 것도 좋았고, 자기 전 동생과 카세트테이프를 들으면서 잠드는 것도 좋았다. 어떤 이야기를 들어도 행복하게 끝나는 게 참 좋았다. 그렇게 어른이 된 후, 왜 공주는 왕자를 만나야만 행복해 질 수 있는 거지?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지만, 그 뿐이었다.

  동화책을 보면서 장애에 대한 생각은 해 본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그저 불편한 무언가가 해결되어야 행복해지는 것이구나. 라는 생각만 했을 뿐. 그러다 이 책을 읽게 되었고, 그동안 동화 속에는 참 장애에 대해 많은 편견과 오해들이 아무렇지 않게 쓰여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동화 속에서 장애는 주인공이 극복해야 할 결함이나 악당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그려졌고, 그런 이야기들을 보고 들으며 자라온 나 역시 엄청난 편견과 오해와 고정관념에 갇혀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했다. 장애는 나쁜 것도 아니고 특별한 것도 아니다. 단지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지금의 상태가 원래 내 상태인 것 뿐 인데, 왜 장애를 가진 사람은 끊임없이 고군분투해야 하고, 장애를 극복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걸까?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기에 글자로 써 내려 나가기가 어렵다. 아마도 내 머리 속에 박혀있는 엄청난 고정관념들을 두드려 맞았기 때문이겠지. 이렇게 문제를 더 많이 인식하게 되어 이 다음 세대에서는 내가 읽지 못했던 새로운 동화들이 많이 써져, 장애를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인식하고, 장애를 다룬 이야기들을 보고 들으면서 나 같이 충격을 받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