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된 정신의 확산 바다로 간 달팽이 15
박영란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영란 작가의 장편소설 '못된 정신의 확산'을 읽었다.

학교에 대한 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 딱 알맞은 책이었고,

또다른 생각을 가져다 준 책이었다.

책의 줄거리는 아웃사이더 '나'가 센캐 '조'를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나'는 거구로 어떤 사건으로 인해 같이 다니는 친구가 없으며,

자신도 친구를 만들 생각이 별로 없다.

'조'는 소위 말하는 일진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매력적인 악역이라고 할 수 있다.

'조'는 학생이 해서는 안될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며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폭력적인 일도 저질러버린다.

하지만 '나'는 '조'에 대해 매력을 느끼게 되고 '조'를 좋아한다.

그러면서 '조'를 도와주고 패거리에 들어가기까지 한다.

사실 내가 다닌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아마도(?) 일진은 존재하지 않았다.

(내가 몰랐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이들의 행위를 보면서 이해가 안가기도 했고

정말 저러고 노나 하는 생각도 들긴 했다.

 

 이 소설이 다른 청소년 소설과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선과 악을 뚜렷하게 나누어 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조'는 악이라고 할 수 있지만 '나'는 선과 악을 왔다 갔다 하는 인물이며

'조'가 속한 구가다와 '하나'가 속한 신가다 가운데 싸움이 일어남으로써

악은 하나로 뭉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분열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면서 '악'을 파괴해야 할 절대적이 나쁜 것이라고 단정짓지 않고

사람들이 왜 '악'에 빠져드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생각난 다른 작품은 후카마치 아키오의 '갈증'이었다.

그 책에서 등장하는 '딸'도 모든 사람의 관심과 시선을 독차지하는 매력적인 인물이지만

속은 썩어문드러져서 주변 인물들을 모두 어둠으로 삼켜버리는 악한 인물로 나온다.

 

 이 책이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는 후반부에 '아저씨'의 입으로 매우 직설적으로 나온다.

못된 정신이 어떻게 확산되는지, 그것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작가는 아마도 청소년이 이 작품을 읽을 것을 예상하고

조금 딱딱하더라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싶었다.

마지막의 결말 또한 마냥 행복한 결말이 아니라 현실성이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P.S. 그런데 아이들이 자신의 화려하다고 할 수 있는 생활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표현되는 것은 조금 납득하기 어려웠다.

그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런 일탈 행위를 저지르고

관심받으려고 애를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북멘토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