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 생각하는 방법부터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
이시다 가쓰노리 지음, 최화연 옮김 / 지와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

주도학습이라는 모티브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입니다.

책의 제목에서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라는 글귀를 보고 매우 매력적인 제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초저학년은 부모의 강요에 따라오는 아이라면 부모가 학습습관을 잡아줄수있다지만,

습관을 유지시키며 고학년이 되어서 주도학습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 방법을 책에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예전에 안철수 공부법이라는 책을 보면서 안정감이라는 단어를 참 많이 찾아볼수있었는데요.

이번 이 책에서는 두뇌 OS 라는 단어가 수업이 나옵니다.

두뇌 OS를 만족시키는 마법의 언어가 10가지 있다고 하는데 이것에 매우 흥미롭습니다.

저자의 10가지 언어를 매일 규칙적으로 사용하기는 훈련을 통해 가능할것같지만,

현실의 삶에 적용하자면 부모의 많은 인내심 또한 필요할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시대로 인터넷학습이 80%이상인 지금 그것의 주요 맥락은 스스로하는 공부입니다.

학습이후의 내용정리에서도 부모의 도움 기타 등등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결과적으론 아이가 개념을 이해하며 알아서 공부를 찾아주어야지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새시대에 아이나 부모나 선생님들 또한 적응해야 하는 시점에서 우리 모두에세

서로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책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생각하는 힘"

이것이 공부를 스스로 할 수있는 가장 중요하나 친구인것같습니다.

생각하는 힘이 쎈 아이가 하는 것이 비로소 진짜 공부로 연관되기 때문이지요.

생각하는 힘. 사고력을 뜻합니다.

사고력은 생각을 많이 해야 발생하며 그것을 꾸준히 할때 비로소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는데요,

사고력은 대부분 책을 읽을때 발생합니다.

간단한 글이든 긴글이든 글을 읽을때 좌뇌와 우뇌는 80% 이상의 움직임을 보이고 일을 합니다.

우리의 뇌가 가장 많이 사용될때는 글을 접하고 생각할때이니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들에게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습관을 꼭 잡아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다짐해봅니다.

코로나 사태로 집에만 아이들과 투닥투닥 거리다보니 부모도 지치고 아이들도 답답함으르 이기지 못할때가 종종있습니다. 저느 그 답답함을 이기러 종종 도서관에 갑니다. 아이들과 바람도 쐴겸 도서관에서 나는 책 냄새들이 기분을 좋게 해주기도 하더라구요. 다른 방법도 많겠지만 각자의 답답함을 해소하는 슬기로운 해결방법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가 가장 중요시 말하는 부분의 두뇌 OS는 부모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에서의 올바른 대화만이 아이의 두뇌 OS를 상승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부분입니다.

마법의 10가지 언어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왜그럴까? - 원인분석력

2) 어떻게 생각해? - 자기표현력

3)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문제해결력

4) 요약하면? - 추상적 사고력

5) 예를 들면? - 구체적 사고력

6) 즐기려면? - 적극적 사고력

7) 무엇을 위해서? - 목적 의식력

8) 원래 어떤 거지? - 원점 회귀력

9) 만약 ~라면? - 가설 구축력

10) 정말 그럴까? - 문제 의식력

부모의 언어에서 10가지의 질문유형으로 질문하고 문답한다면 두뇌OS가 높아서

책을 읽을 때와 비슷하게 사고력을 키울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번에 10가지를 지키려고 하는 것보단 현 시점에서 실현가능한 2~3가지를 실행하며

달라지는 점을 발견하고 더 많은 언어의 변화로 아이의 사고력을 높여주라는 저자의 정리입니다.

                                    

제가 요즘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많이 하는 생각인데요.

저자 분께서도 이 글귀로 한번더 우리의 삶에 경각심을 세워줍니다.

"만약 오늘이 내 생애 마지막 날이라면 어떻게 살 것인가?"

저는 요즘 저러한 생각을 굉장이 많이 하면서 하루하루의 값진 하루를 기도합니다.

언제 어디서 옮겨질지 모르는 작은 바이러스에 안절부절할것이 아니라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내 삶의 목표로 삼아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모든것에 끝이라면 마지막이라면... 이라는 전제가 붙는다면 모든이들은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마지막 시험. 마지막. 끝. 최종.

이유는 다시오지 않는 다는 점에서 더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싶더라구요.

우리에게도 아이들의 다시오지 않을 마지막 이 소중한 하루하루라고 생각한다면,

마법의 단어 10가지를 사용하는데 부모가 게을리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의 저자는 마무리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