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 부정신호를 차단하고 한 가지에 몰입하는 힘
전지은 지음, 김은정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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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셀러로 등극할 만큼 효과있는 책이랄만큼 영향력이 있습니다.

초고 학년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수 있고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에,

정말 초고학년 아이들이라면 꼭꼭꼭 읽어 보기를 추천하며 이야기를 시작하려합니다.

모두 각자의 사춘기를 기억할것입니다.

그리고 어린시절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상처 받았던 적.

관계에서의 힘듬을 통해 성장했던 우리들의 모습.

그리고 그 시절 무엇이든 시작하기 겁나고 부정적인 감정에 의존될때...

만약 저는 그 당시도 이런 책이있었겠지만,

요즘은 더욱 많기에 이런 책을 읽었다면 나의 20대와 지금의 상황은 또한 많이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만큼 아이들에게 영향력을 끼칠만한 책이라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목차를 보고 생각해보니,

처음 책을 접한 저는 하버드 상위1%로의 핵심비결일 것이라고 생각했던것과 달리

동화같은 이야기로 시작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개인적인 생각은 어리석었음을 인정하고 이야기의 흐름을 알아 보았습니다.

                                                                     

주인공인 서윤이는 4학년 때에 혜나와 6학년 첫시간에 같은 반이 된것을 알았습니다.

아는 친구가 있으니 좋겠다라고 생각한 저의 생각과는 반대로

엄청힘들어하며 초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에 대해 우울감을 나타납니다.

알고 보니 4학년때 절친이였던 친구인 둘사이에 서윤이가 수학시간에 많은 대답과 흥미를 가지고 수업태도에 임했던 부분이 공부를 잘하는 혜나가 보기에 좋지 않게 보였는지 학교 수업이 끝나고 헤어지는 부분에 혜나가 서윤이에게 화를 내며 친구의 관계를 쪽냅니다. 그 이후 마음에 상처를 받은 서윤이는 혜나의 괴롭힘에 학교를 다니지만, 같은 반이 된것을 알고 굉장한 절망감에 빠집니다.

                                                                     

서윤이의 유일한 탈출구.

동아리 실입니다. 영상을 만드는 동아리인데 여기서 서윤이의 역할은 글을쓰는 작가입니다.

이곳에서 작년에 상받은 수상경력도 있고 매우 많은 흥미를 느끼며 나름에 많은 고민을 투자합니다.

동아리 선생님이 바뀌며 처음 대하는 선생님에 대해 어색해 하지만 선생님의 수업방식에 아이들은 조금씩 적응합니다. 토론을 통한 과반수의 결과가 아닌 모두의 대답을 하나로 모으며 출발점을 잡아가는 선생님.

참 지혜롭다는 생각을 했고 답을 알려주는것보단 답을 찾아가는 길을 알려주는 길잡이의 역할을 200프로 이상 하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무엇인가에 집중하려할때마다 혜나의 시선이 느껴집니다.

잘난척쟁이. 상받았다고 전문가가 된줄아네?

라는 서윤이가 들으면 상처될말을 서슴없이 아이들과 서윤이의 귀에 들리게 말합니다.

못들은 척 모른척 자기일을 하는 서윤이는 이내 눈물을 흘리며 친구의 관계에 힘듬을 느낍니다.

한마디 시원하게 해주면 좋으련만 서윤이는 애써 마음을 꾹꾹 참으며 참습니다.

                                                                     

전 이책에서 가장 베스트로 꼽는 글귀입니다.

부정신호 차단하기

우리는 종종 어려움에 직면하지만 그것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보다는 피합닌다.

싸움에서도 서로 맞지 않으면 부딪혀 싸우기보단 더 악화되는 상황을 초래하기 싫어

피해버리기 선수이며 그런것들이 일상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선 부정의 신호가 올때 막기도하지만 반대인 긍정의 신호로 받아들이는 연습을합니다.

어린이 동화이지만 어른이 제가봐도 현 제 시점에서도 충분히 적용해야할 부분임을 배웁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공모전에 출전하기로 하면 꿈이라는 주제어에 맞는 영상을 제작하려 합니다.

정해진것보단 창의로움에 더욱 집중하는 부분이 멋있었으며,

그렇게 집중하다보니 천재들이 어려움속에서도 그 어려움을 이겨낸 성공의 비밀을 찾기보단

어떻게 그 어려움을 직면하고 이겨냈는지에 초점을 마춥니다.

여기서 선생님은 고아의 환경에서 의사가 된 대학에서 알게된 사람을 소개해줍니다.

아이들은 그 분을 통해 이것저것 인터뷰를 해보며 많은 것을 깨닫고 공모전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이 책의 마지막으로 읽는 이들에게 전하는 강력한 메시지가 있습니다.

부정신호를 차단하는 것뿐만아니라 최선을 다했다면 인정하는 것이며,

공부도 일종의 달리기라면 달리기 할때의 속도는 천차만별임을 인정하라는 것이지요.

저 친구가 저만큼 선행의 달리기로 죽기살기로 달리는 친구가 있는 반면

너무 무리하게 달리다가 결국 후반전에서 지칠수도 있다는 점.

천천히 시작하며 달려가지만 조금 느릴수는 있어도 꾸준함을 놓치않고 달린다면

결국 앞서간 친구들의 페이스를 내가 잡아 그들보다 멀리 수월한 호흡으로 갈수 있다는 점이지요.

어떠한 친구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우리집에서 연년생이지만 극과 극을 달리는 자매가 있지요.

큰 아이는 제법 글을 잘읽어 같이 읽어가며 이해했지만,

둘째녀석은 아직 어려 같이 읽기는 어려웠지만 항상 언니와 비교되는 부분을 이야기하는 둘째에게 쉽게 이야기 해주니 좋아하기도하며 아직은 어려워하는 부분에 좀더크면 함께 읽어보자고 하며 희망을 품어보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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