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데없이 도스토옙스키
도제희 지음 / 샘터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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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내가 좋아하는 이웃 알라디너의 서재에서 보고 혹해서 읽게 되었다.

난 이 알라디너의 글을 유머러스하고 재치발랄해서 좋아하는 지라,

그의 서평 속에서 만나게 되는 이 책 또한 내심 그러하리라고 기대했었나 보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 책은 유머러스하고 재치발랄할 뿐더러 페이소스까지 장착했다.

 

소싯적부터 도스토옙스키를 읽으려고 시도는 여러번 하였었으나,

여러가지 연유에서 끝까지 읽지 못하였었다.

그 여러가지 이유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가독성' 정도가 될 것 같은데,

도스토옙스기를 읽지 않았어도 이 책을 읽는다면,

명함 정도는 내밀고 훈수는 둘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각 장을 시작할때,

그 소설의 등장인물들을 캐리커쳐처럼 그리고 그 밑에 이름을 적어넣어서,

헷갈리지않고 잘 따라읽을 수 있다.

길고 어려운 이름에 끌려다니다 보면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인지 파악을 할 수가 없어 집어던지기 여러번이었는데,

이 책은 그 어려운 내용들을 간략하면서도 얘기하고자 하는 주제로 잘 묶어 표현해 놓았다.

 

이 책을 읽으며 영원히 '을'로 표현 되는 직장인의 애환이랄까 절박한 심정을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였으나,

사실 내 나이가 '을'의 입장이 되기에는 좀 올드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끙~(,.)

책을 다 읽고서 든 생각은 이 책의 저자 도제희 님도 보통은 아니었겠다는,

이 거친 세상을 살아나가는 그녀만의 방법이 좀 통쾌하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내가 왜 이렇게 책과 저자에게 호의적이냐 하면,

예전 직장이 출판사들이 많은 동네여서

어디 한두 군데씩 아픈 사람들을 보아왔고,

나랑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했던 한 사람은,

출판사 사장님이 자기 목에 빨대를 꽂고 피를(=피로 대변되는 어떤 책에 대한 아이디어나 활력을) 빨아먹는것처럼 느껴진다고 했었고,

고개를 주억이며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돌이켜보니 10년도 훨씬 전이다.

 

 나는 지적이고 싶고, 작은 제스처 하나에도 춤위가 묻어나는 사람이고 싶고, 매사에 일희일비하지 않는가 하면 많은 말로 실언하지 않고 싶고, 타고난 재능에 굉장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 좋겠고, 편안하고 자유로운 대인 관계를 맺는 능력이 있었으면 한다. 잡념에 치우치지 않는 깔끔한 사고방식의 소유자라면 더욱 좋겠다. 이 모든 것 중 뭐 하나 온전하게 이룬 것이 없어서 그런 사람을 만나면 질투한다.(95쪽)

 

이 책이 좋은 것은,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에 대한 처세법으로 읽히진 않는다는 것이다.

힘들게 세상을 살아나가는 이들에게 '토닥토닥' 연대나 공감의 위안으로 다가온다.

뒷담화는 안 좋으니 해서는 안된다는 둥,

고전에서 얘기하는 권선징악을 강요하지 않는다.

'솔직히 '뒷담화'를 듣는 게 재미있다(229쪽)'고 쿨하게 얘기한다.

 

언제부턴가 삶이란 무엇인가, 내지는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는다.

살아간다는 것은 하루하루 죽음에 다가가는 것,

나이 들어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낮아지며 땅에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란 걸 실감하게 된다.

'우아하게 '을'이 되는 법'이나,

'고분고분한 사람이 카리스마를 발휘하는 법'이랑 일맥상통하지 않을까 싶다.

 

암튼 앞만 보고 치열하게 내달리는 사람들이라면 보기 힘든 것들을,

도스토옙스키의 고전을 통해서,

도제희 작가님의 이 책을 통해서 엿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권해본다.

또는 낮아지고 땅에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도스토옙스키나 고전을 읽어볼만 하다.

 

이 책은 글도 글이지만,

글과 어우러진 그림들이 유머러스하고 재치발랄해서 맘에 든다.

덕분에 도스토옙스키에게 한걸음 다가갈 수 있었다.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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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균호 2020-03-11 17: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머러스하고 온화하고 위로가 되는 글이더라구요. 좋아하실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 고맙습니다.

양철나무꾼 2020-03-11 17:42   좋아요 1 | URL
내용도 재밌지만, 그림과 엮여 시너지가 상승하는 책이었어요.
전 등장인물이 다양하고 복잡할 경우 뼈다귀 그림을 대충 그려서 이름을 적고 족보를 만들어가며 책을 읽는 경우가 있는데,
책 처음의 등장인물 그림은 그래서,
중간 중간의 그림은 저자 님의 일상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냥 읽어도 위안이 되지만,
무엇보다 도스토옙스키를 안 읽어도 쉽게 읽힌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 제가 고맙습니다~^^
 
조용한 아내
A.S.A. 해리슨 지음, 박현주 옮김 / 엘릭시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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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생각이 글로 고이지 못해,

(하긴 언제는 생각이란걸 하면서 글을 썼느냐 하면 그렇지 못했지만,

시종 '휘리릭~!' 일필휘지의 자세를 구사했지만서도, ㅋ~.)

리뷰를 잘 안 쓰게 되는데,

이 책은 간단히 코멘트라도 남기고 싶었다.

 

이 책은 스토리는 뻔하지만, 결코 뻔하게 쓰이지 않았고,

저자가 2013년 암으로 돌아가셔서 다른 책을 구해볼래야 볼 수가 없으며,

작품 전반에 흐르는 심리학적 접근이 스토리와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처럼 조화를 이뤄 아름답기까지 하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진다는데,

주인공인 조디 브렛이 책에선 예쁘고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좀 작은 여자로 묘사됐었는데,

책 띠지엔 '니콜 키드먼 주연' 영화화 확정이란다.

니콜 키드먼은 다른 조건은 다갖추었고 안되면 되게 할 수 있는 연기력을 지녔다고 믿어 의심치 않지만,

그녀의 키는 공식적으로 180cm란다.

 

그는 그녀와 부딪히며 물건을 넘어뜨리고 앞길을 막지만 조디는 그가 근처에 있는 게 좋다. 넉넉한 양감이 편안하다. 그녀는 그의 하루에서 풍기는 향을 들이마시고, 체온에 끌린다. 그는 언제나 손길이 따뜻한 남자다. 거의 늘 추워하는 사람에게는 동물적으로 중요한 문제다.(17쪽)

 

암튼 난 이런 섬세한 문장들이 마음에 들었는데,

영화에선 이런 문장을 어떻게 처리할지 좀 궁금하다.

나레이션으로 깔아버리려나.

 

평생을 연애를 처음 시작할때의 뜨거움으로 살아갈 수는 없겠지만,

살아가면서 상대방 체온의 따뜻함에 위로받기도 하고,

때론 더운 여름날 상대방 체온의 뜨거움에 거리두고 싶어 질때도 있겠지만,

때때로 축복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존재가 부부 아닐까.

20년을 같이 살았으면서 살인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다니,

아이러니컬하다 싶지만 서도,

스포일러가 될까봐 자세히 얘기할 수는 없지만,

가슴이 서늘해지는 그런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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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냥 2020-03-06 16: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어볼까말까 고민하던 책인데,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감사감사! ㅎㅎ

다락방 2020-03-06 16:00   좋아요 2 | URL
저는 이미 주문해서 오늘 도착했지롱요~ ㅎㅎ

양철나무꾼 2020-03-13 10:10   좋아요 1 | URL
네~, 박현주 님의 번역인데...
번역이 약간 아쉽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별 하나를 뺄 정도까진 아닌,
괜찮은 소설이었습니다.

잠자냥 님, 다락방 님,
어떤 리뷰를 올려주실지...벌써 설렙니다~^^

2020-03-06 16: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06 16: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연 2020-03-06 19: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냥 끌려서 주문해놓고 기다리고 있는데 양철나무꾼님 글 읽고 더 기다림이 짙어지고 있어요.

양철나무꾼 2020-03-07 11:15   좋아요 0 | URL
지금쯤 수연 님 손에 도착했겠는걸요~^^
수연 님은 이 책을 또 어떻게 읽으실지 궁금해지는걸요~^^
 
안간힘
유병록 지음 / 미디어창비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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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서재 마실을 다니다가 이 책을 발견하였다.

책 소개 글을 읽다가... 아마 난 이 책을 읽으면 울겠구나 짐작을 하였지만 들인걸 보면,

그래, 좀 울고 싶었나 보다.

 

그동안의 나는 책이나 드라마 따위를 보면서는 감정 이입도 잘하고 수도꼭지라 불리울 정도로 잘 울었지만,

내 자신의 일로는 잘 울지 않는, 메마른 편이었다.

퍼석거리는게 아니라 냉정하다고 해야 할까.

경쟁에 뒤처지지 않고 살려다 보니 감정은 사치라는 생각을 했었다.

 

나는 눈물을 참지 않기로 했다. 부끄러움은 내팽개치고 그저 소리 내어 크게 울기로 했다. 혼자 있든 누구와 함께 있든 상관하지 않기로 했다. 울음은, 화산처럼 폭발하는 울음은, 마음에 담긴 불필요하고 쓸데없는 생각을 한꺼번에 날려버린다. 아무래도 울음은 무엇으로 대체되는 게 아닌 것 같다. 울음이 필요하면, 우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49쪽)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꺼이 꺼이 울었고,

울고나니 가슴이 뻥 꿇리는 것 같은 것이,

공허하긴 하지만,

카타르시스라고 해야 할까,

묘한 위로가 되었다.

 

그동안 주역이나 사서삼경등 어려운 책을 골라 공부하듯 읽다가,

고룡 님이 계기가 되어,

마이클 로보텀과 마이클 코넬리 등 다시 소설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

시간이 좀 수월하게 가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된 박완서 님의 '한말씀만 하소서'를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안간힘' 쓰는 모습이, 애 쓰는 모습이,

또 다른 날 보는 듯하여 안쓰러웠다.

과거의 나라면 안간힘을 썼겠지, 애를 썼겠지 싶은 것이.

 

그냥 되는대로 살아도 된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고,

덤덤하게 한마디 해주고 싶었다.

그 말은 나를 향한 주문이고 세뇌이기도 하니까.

 

마이클 로보텀이었나, 마이클 코넬리였나...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그리운 사람은 언젠가 다시 만나게 되어 있다고 했다.

나와 아들도 언제가 다시 만날 것이다.

언제가가 그리 멀지는 않을 것이다.

'곧'이라는 말이 '시간적으로 머지않아'라는 뜻 말고도,

'때를 넘기지 않고 지체없이'라는 뜻이 있는 걸 보면 말이다.

 

아참참,

책표지가 좋다.

초록바탕도 좋지만,

금박 입힌 그림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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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nca 2020-02-22 13: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박완서님 ‘한말씀만 하소서‘는 정말... 저는 너무 괴로워서 읽기 힘들었어요. 고통의 과정이 너무 적나라해서요. 이젠 너무 슬프거나 힘든 책을 도저히 겹쳐지는 장면이 많아서 읽을 수가 없어요. 양철나무꾼님... 제가 중간에 읽은 대목이 차마 짚어 여쭙기도 힘들어서...

힘이 되는 댓글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양철나무꾼 2020-02-24 13:21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박완서 님의 ‘한말씀만 하소서‘가 그렇군요.
고통의 과정이 너무 적나라하다고 해서, 자학하는 심정으로 읽어볼까 했는데,
어쩜 읽지 못할 수도 있겠네요.

죄송하다니요.
박완서 님 책 정보를 알려주신 것만으로도,
아니, 이렇게 댓글을 남겨주신 것만으로 제겐 감사드릴 일인걸요~^^

2020-02-22 14: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2-24 13: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03 14: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05 09: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 김영민 논어 에세이
김영민 지음 / 사회평론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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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를 읽으면서 김영민 님의 기지와 풍자에 탄복을 하였었다.

비록 내 부류는 아니라서 감동이 오래가지는 않았지만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논어 에세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어서 택하게 되었다.

모두가 다 알지만 누구도 제대로 알기 힘든 '논어'를 가지고 어떻게 버무려내는지 궁금하였다.

읽기 시작하였을때의 긴장감을 끝부분까지 이어갈 수 있을만큼 재미있었지만,

에필로그에서 이 구절을 보는 순간,

맥이 빠지는 느낌이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겠다.

1.『논어』의 주제를 소개하는 '논어 에세이'

2. 기존『논어』번역본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논어 번역 비평'

3.『논어』각 구절의 의미를 자세히 탐구하는 '논어해설'(총 10권)

4. '논어 번역 비평'과 '논어 해설'에 기초하여 대안적인 논어 번역을 제시하는 '논어 새 번역'(272쪽)

 

나는 이 중에서 1편 논어 에세이 만을 읽었을 뿐이고.

다른건 차치하고 '논어해설'만도 총 10권에 이른다고 하니,

과연 다 읽어볼 수 있을까 싶은 마음이 들었다.

과거에 강신주가 쓴 책도 10권인가 12권을 기획했었는데, 책으로 나온 건 달랑 2권뿐이었고,

공원국의 춘추전국이야기는 11권까지인가 완간되었으나  나는 읽다가 중간에 흐지부지 되었었다.

 

이 책은 그중에 '논어 에세이'로 논어의 주제를 소개하고 있다고 하는데,

단순히 논어의 주제라기보다는,

저자 김영민 님이 논어를 어떤 주제와 방향으로 읽어나가고 있는지, 에 대한 맛보기 정도로 봐야 할 것 같다.

그 예로, 내가 읽었던 수많은 논어 관련 책들과는 맥락을 달리하고 있는데,

그는 이것을 자신들이 발견하고 싶은 것을 『논어』에 마음껏 투사하기때문이라고 한다.

공자를 한껏 우러를 수 있는 신의 경지에 놓는 것이 아닌,

우리와 같은 인간의 경지에 놓는다.

『논어』와 공자의 그것들을 답습할게 아니라, 콘텍스트가 담고 있는 텍스트를 읽어내라고,

그리고 텍스트를 읽음을 통해서 우리가 희망할 수 있는 것은 텍스트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그리고 삶과 세계는 텍스트라고 덧붙인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인'을 이 책에선 다르게 얘기하고 있는데,

인을 얘기하며, 공자는 결코 폭력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한다.

인한 사람은 단순히 평화를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필요 이상의 폭력을 행사하지 않지만, 필요하다면 전쟁마저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다.(95쪽)

 

이 구절만을 읽었을땐 주장이 좀 억지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요즘 고룡을 읽다보니,

그 자리에 살생을 대입시켜보니 이해가 될 듯도 하다.

 

암튼 이 책이 좋았던 것은,

논어를 내 인생관과 비슷하게 해석하고 있어서 였다.

그렇다. 인간은 허약하므로 무언가 부여잡고 삶을 지탱해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혼신을 다해 사랑하고 원망할 대상을 찾는다. 죽거나, 미치거나, 타락하지 않기 위해서. 그러나 "하늘이 무엇을 말하던가?"(天何言哉.) 신이 침묵할 때 인간이 할 일은 무엇인가? 공자에 따르면, 신의 존재를 부정하려 들지도 말고, 신과 거래하려 들지도 말고, 스스로 신이 되려고 들지도 말고, 완전히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지도 말고, 신을 무시하지도 말고, 신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도 말고, 신과 거리를 유지하면서, 인간에게 허여된 일을 하다가 죽는 것이다.(147쪽)

위 상자 글 안, '공자에 따르면' 이하 글들은 天何言哉의 해석이라고 보기 어렵겠지만,

김영민 님의 논어를 읽는 방법 정도로 보면 좋을 듯 같다.

 

 

솔직히 얘기하자면,

이 책은 논어적 사고에 익숙한 나에게 경기를 일으킬 만한 책이었다.

논어를 배제한다고 하면 말이 안되겠고,

논어와 공자를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 준,

정서적 환기를 시켜준 책이었다.

 

그동안 다른 사람의 논어 해설집을 읽을때면,

이 번역이 맞나 틀렸나,

이 해설이 적절한가 그렇지 않은가,

그럴듯 한가 그렇지 않은가, 를 놓고 혼자 고개를 갸우뚱해가며 벙어리 냉가슴을 앓았었다.

(왜냐 나의 사고방식은 고루하고, 나의 지식은 미미하여 판단해낼 재간이 없으므로)

그런데 이 책은 논어의 번역이나 해석을 가지고 고개를 갸우뚱할 필요가 없었다.

세상에는 이런 번역과 이렇게 해석하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하면서,

창의력과 기지에 감탄하기만 하면 되니까 말이다.

 

잘 읽었다.

나머지 번역 비평과 해설, 새로운 번역본이 나온다면 기꺼이 읽어볼 의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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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정검객무정검 세트 - 전5권
고룡 지음, 최재용 옮김, 전형준 감수 / 그린하우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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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예 안 읽었으면 모르지만 한 번 읽으면 반드시 다시 읽게 된다는 좌백의 말은 반쪽짜리다. 1권을 집어들면 5권을 내려놓을때까지 자고 먹는 시간마저 아까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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