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해법이란 무엇일까?
제목이 특이하다고 생각한다.
예술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방법을 서술한 내용이 아닐까 했는데 예상을 벗어나는 내용이다.
일반적인 예술에 대한 책이 아니라 자기계발 분야의 도서이다.
이 책의 저자는 우아한 관찰주의자 라는 책을 펴낸 에이미E. 허먼이다.
미술가이자 변호사로 프릭컬렉션에서 교육책임자로 일하며 의대생들의 관찰 기술을 향상한 프로그램 '지각의 기술'을 만들었다.
FBI와 인터폴, 미 국무부, 런던 경찰국, 포천 500대 기업 등에서 20여 년간 요청해 온 특별한 강의가 담겨있다.
더 명확하게 지각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가르쳤다.
예술 작품을 통해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이다.
예술작품을 감상하며 긴장을 해소하고 그 과정을 통해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예술가가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과 전달하려는 메시지, 관람자의 상황과 사고 방식, 문제에 따라 다르게 해석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가 제시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전환하고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통해 해결하게 된다.
많은 교육 사례를 통해 이면의 문제와 대상에 따라 다른 해석을 통해 새롭게 다가가는 점이 특이하다.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무엇을 보았는지 질문하고 보편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질문지를 통해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감추어진 진실에 접근하게 한다.
고전 작품을 새롭게 해석하여 창작으로 나아가는 작가의 사례를 통해 교육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예술가의 창작 과정을 따라 준비 단계와 밑그림 단계, 전시 단계를 통해 예술품을 매개로 다양한 시선으로 접근하면서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을 거쳐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