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트레커 -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커피 순례자
딘 사이컨 지음, 최성애 옮김 / 황소걸음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윽한 커피향을 음미하며 독서를 하는것 만큼 이상적인것은 없을 것이다.
그런 커피의 깊은 향기와 맛 속에 수많은 사연들이 얽혀 있다고한다.
내가 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 한잔에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화와 관습, 환경과 경제,
분쟁과 희망이 담겨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처음에는 그렇게 와닿지 않는 부분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면 커피 생산자들의 모습이 머리속에 그려지면서 조금씩 내가 알지 못했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사실들을 알게된다.
저자 딘 사이컨은 변호사이자 사회운동가였지만 지금은 자바트레커로서 자신의 방식으로 책임을 다하고 있다.
그는 열악한 커피 생산지들을 다니면서 그들에게 기술과 마음을 전하며 그들의 삶에 변화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어렴풋이 알고 있던 대안무역에 대한 설명과 이야기도 나온다.
우리나라도 동참하고 있는데 '아름다운커피'라는 곳이였다.

내가 알지 못했던 여러지역에서 커피가 생산되고 있었고 그들의 생활 모습들을 저자가 직접 보고 경험하면서 있었던 일들과 생각들을 나에게 생생하게 알려주었다.
커피 즐겨 마시는 나로서는 저자가 커피의 그 깊은 내면까지 알아달라는 메세지를 나에게 보내는것 처럼 느껴졌다.

커피 재배지의 그 열악한 환경이 개선될 수 없는 이유가 커피 무역업자들의 부도덕성 때문이라고 말한다.
커피 생산자들이 어떤 조건에서 사는지 무역업자들의 관심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지 돈만을 보기 때문에 그들의 이윤만을 생각한다. 정말 안타까울뿐이다.


나라 이름만 들어도 그들의 힘듬이 느껴지는데... 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보며, 커피 생산지역 주민들의 보건, 의료, 교육, 환경 문제가 저자와 같이 이들이 있기에 나아지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