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맘을 이기는 해피맘 - 좋은 엄마를 꿈꾸는 초보 엄마들의 공감 이야기
트리샤 애쉬워스.애미 노빌 지음, 강현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세상에 좋은 부모, 좋은 엄마가 되고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정말 나에게 심리적으로 많은 위로와 희망을 주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많은 엄마들이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며 육아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다시금 알게되었다.

여러 육아관련 책들에서 볼수 있는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는 이 말을 다시금 강조하기도 했다. 슈퍼맘이라고 모든것이 행복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아닌가 보다. 해피맘... 엄마인 우리들의 모습으로 이제부터라도 만들어 보자.

지금, 행복한가요?로 시작하는 이 책에서는 우리가 겪고 있는 기본적인 문제들부터 찾으면서 하나 하나의 해답들을 제시해 주는듯 했다. 그것이 누구에게나 정답일수는 없지만 많은 도움은 될것이라 생각된다.

"여자들은 무슨 일이든지 잘 해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요. 하지만 아기를 낳은 것은 제 삶을 완전히 흔들어 놓았어요. 아이 때문에 제 삶은 엉망이 되어 버렸어요. 아이와 함께 있는 것이 싫은 때가 수도 없이 많아요. 어쩌면 저는 인내심이 없나봐요. 저는 나쁜 엄마일까요? 사람들은 저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정말 내게 공감을 불러왔던 글이였다.

처음 아이를 낳아 기를때는 아이가 너무 어려서 다른것을 생각할 여력이 없었다. 그때는 조그만  아기가 귀엽고 사랑스러웠다. 나름 힘든부분도 있었지만 말이다.

어쩌면 저자의 글 처럼 그때의 힘들고 아픈 기억들은 잊어버리고 좋은 기억들만 기억하고 있어서 인지도 모르겠다.

아이가 자라서 유치원생이 된 지금은 그때보다 더 힘들게만 느껴진다. 항상 내 입에서는 "아들이랑 전쟁중이야"라는 말이 일상 용어가 되어 버렸다. 그래서인지 자주 나도 나 자신을 자책하곤 한다.
 
우리가 느끼는 불안감은 기대하는 것들로 부터 비롯된다. 행복한 엄마들은 현실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나도 아이가 잘못되지 않을까 하고 불안해 하기도 하고, 다른 아이들 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해서 학습에 신경을 쓰며 불안해 한다. 그렇다면 기대치를 현실에 마춰서 다시금 생각해 봐야겠다.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선 순위를 점검해서 우리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부모로서 우리의 능력이 아이의 성장을 좌우 한다는 생각을 버리자.

엄마들이 독립적인 성인으로 행동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포기한다면, 곧 지쳐서 냉정을 잃고 아이들을 때리게 될지도 모른다.

아이는 엄마를 불평한다.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엄마는 무거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누구나 한번씩은 겪었거나 겪고 있는 상황일꺼라 추측해 본다. 지금의 내 상황과 너무 흡사해서 읽으면서 얼마나 뜨끔했는지 모른다. 그런데 남편들은 죄책감을 엄마들 보다 2배나 덜 느낀다고 한다.

함께 이룬 가정과 아이를 함께 키워가는 부부로서 나도 남편에게 육아에 관련해서 불평을 하거나 조건을 내세워보기도 한다. 서로 대화로 필요한 것들을 이야기 하라는 충고도 새겨 두어야 할 것 같다.

누구 누구의 엄마로 불리는 지금 내 이름이 점점 낯설게 느껴질때가 있다. 그리고 점점 잊혀져 가는 내 모습들... 그립다.

책의 중간 중간에 요약해 놓은 'happy mom의 현명한 선택' 부분은 틈틈히 읽기에 좋았다. 보이는 곳에 항상 놓아두고 아들이랑 전쟁을 하는 중간 중간에 도움을 받아야 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