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하찮니 - 스스로 방치한 마음을 돌아보고 자존감을 다시 채우는 시간
조민영 지음 / 청림Life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일반적이고 평범한 삶을 꿈꾼다고 생각한다.

매일 똑같거나 비슷한 하루하루를 보내면서 각자 나름의 최선인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마음이 하찮니'의 제목을 읽으며 마음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작가는 이 글을 쓰면서 자신을 스스로 돌아보고 마음을 다잡은거겠지 싶다.


우리가 살면서 한번씩은 생각해보고 고민해 보았을 문제들에 대해 조민영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열거해 놓았다.

자신의 에너지가 모두 고갈되어 번아웃 되면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기 시작한 이야기.

너무 꼼꼼하고 완벽하다 보니 더 힘들었을 것 같은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들도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힘듬이 있었을꺼라 생각한다.

오로지 두개의 선택지인 이분적 사고에 대한 글을 읽으며 공감도 해본다.

그래도 너무 극단적인 이분법적 사고는 아니라고 생각하며...

화가나는 이유가 나의 기대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부분은 급공감 하며 나를 되돌아보게 했다.

완벽주의가 나를 더 힘들게 한다는 사실과 남과 비교는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

'착한 사람 콤플렉스' 부분을 관심있게 보았다.

너무 착한게 좋은게 아니라는 말과 함께 "현명하고 착하게 살아라"는 말을 요즘 자주 들었기 때문이다.

사실 내 마음이 편해서 사람들을 잘 믿고 양보를 하거나 들어주는 것 뿐인데 되돌아오는건 물질적, 정신적 피해뿐이다.

이 글에서의 '착한 사람 콤플렉스'는 너무 극단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나 싶은 생각을 해본다.

이 책에서는 작가의 이야기가 왠지 나와 멀게 느껴져서 공감보다는 의문과 아쉬움이 있었다.

챕터마다 첨가되어 있는 마음의 보충수업이 조금 더 읽을만 했다.


내가 자라온 환경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겠지만 후회하기도 하며 지금을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인생은 내가 만들어가는 하나의 이야기라고 하는데... 내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어 가고 싶다.

나에게 '괜찮아, 잘 하고 있어'라는 말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