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시작하면서 마음부터 챙겨보게 - 영험한 달리 라마에게 배우는 인생 수업
스티븐 모리슨 지음, 김문주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나에게 마음의 위안을 주는 것 같은 책 제목.

영적인 동물 달리 라마에게 배우는 인생 수업이라고 하니 관심이 갔다.

귀여운 그림의 동물. 달리 라마.

라마는 소목 낙타과에 속하는 초식성 포유류라고 한다. 쉽게 낙타의 사촌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책을 읽으면서도 여러 생각들이 머리와 가슴을 휘젓고 지나가는 것 같았다.

뭐지?... 라는 물음과 함께.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는 잎사귀를 갈망하는 것이 라마의 본성이라고 한다.

그런 라마가 건초의 되세김으로 명상과 반추를 하며 알아가고 깨달은 바를 우리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였다.


자비로 변화되는 삶, 수행으로 달라지는 삶, 희망으로 발전하는 삶, 미래로 나아가는 삶, 진리로 세워지는 삶으로 나누어 달리 라마는 되새김을 하며 명상과 반추를 한다.

불교가 기본 바탕에 깔려 있는 이야기들이라 쉬우면서도 깊이가 있는 듯 하다.

'당신의 털을 내어 주세요'라는 이야기와 함께 자비에 관해 말한다.

인생의 발전을 위해 바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주며, 목표는 다른 누군가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자신보다 나아지는 것이라고 한다.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으니 너무 관한 욕심을 버리고 차근차근 마음을 수행하라고도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이 바로 '현재'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

진리에 이르는 길은 우리의 눈을 가리고 있는 탐욕과 미움, 무지를 완전히 걷어 내는 것이라고 한다.

내일 우리가 살아 있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오늘을 감사하며 즐기라고 한다.

염소 바울이 무지개를 잡겠다고 집을 뛰쳐나간 이야기를 하며 우리에게 너무 높은 것을 구하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아집이 우리의 눈과 귀를 막아버린다는 충고도 해준다.

좋은 삶이란 동정심을 베풀고, 수행을 하며 희망을 기억하고, 인생을 음미하며 다음 순간을 즐길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


오랜 되새김 끝에 달리 라마가 찾아낸 삶의 지혜가 불교의 한 가르침 처럼 와 닿았다.

그래서 읽으면서도 쉬운듯 하며서도 뭐지? 라는 생각이 들었나보다.

다 읽고 책을 덮으면서도 너무 쉽게 읽어 버린듯한 느낌.

내가 뭔가를 놓친것 같은 기분이 드는 책이었다.


매일 아침 일어날 때마다 생각하라.

오늘 내가 살아있어 행운이고, 소중한 인생을 가지고 있으니,

나는 그 소중한 인생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 달라이 라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