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여행자
류시화 지음, 크리스토퍼 코어 그림 / 연금술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지금 나도 지구별에 장기 여행을 온 여행자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우리 모두 여행자일지도... ^^

류시화 작가님은 인도를 무척 사랑하신듯 하다.

시간되실때 마다 인도를 여행하고 그 시간들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고자 하셨다.


"어쩌면 한 번뿐일지도 모를

지구별 여행을 온 모든 여행자들에게...

당신이 어느 곳에 가든 당신은 '그곳'에 있을 것이다."   -인도의 격언



작가의 글에서 느껴지는 인도의 정서와 평안함과 깨달음이 좋았다.

글을 읽으며 함께 인도 이곳 저곳을 함께 여행하는 것 같았고, 그 곳을 머리 속에 그리며 막연히 인도라는 나라를 죽기전에 꼭 가봐야 겠다는 생각도 했었다.

악어조차 눈물을 흘린다는 인도의 가난 속에서도 그 들은 행복해 보였다고 말하는 류시화 작가님.

그들이 말하는 "아 유 해피?"라는 말을 듣고 '나는 행복한가?'라고 스스로에게 되물으며 그 곳을 여행하셨다고 한다.

작가님은 그 곳에서 많은 것을 보고, 많은 것을 듣고, 많은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그 느낌과 깨달음을 우리들에게도 전하고 싶어서 이 책을 출간 했을꺼라 생각해 본다.

인도 그 곳에는 많은 사두(인도에서 말하는 종교인 또는 성자)들이 있었다.

인도를 여행하면서 스치거나 만난 사두들의 이야기와 그 곳에서 겪었던 에피소드들을 이야기 하고 있는 이 글을 읽고 있으면 신이 지금 나와 함께 있다는 사실과 알게 된다. 정말?... ㅎㅎㅎ

사소한 말과 행동에서도 사두들은 또 다른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가난을 부끄러워 하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이 부럽기도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불교의 윤회설을 믿으며 현재가 아닌 다음생을 위해 수행하며 살아가는 사람들...

지금 생은 전생의 결과라고 말하며 힘들고 아픈 것 또한 전생, 그 전생에서의 삶의 결과라고 말해준다.

나의 지금 삶도 전생의 결과라고 생각하니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그리고 지금은 나름 성실하고 착하게 살아가고 있어서 다음 나의 생은 어떨지도 궁금하다.

P.293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자신이 과거에 행한 일들의 결과로 일어나는 것일 뿐이므로, 그것들에 집착해 슬퍼하거나 기뻐할 이유가 없다.

가난한 나라 인도를 여행하면 불편한 점이 한 두개가 아닐 것이다 그러다 보면 불만과 불평은 저절로 생겨나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한가지가 불만족스러우면 모든 것이 불만족스럽고, 한 가지에 만족할 수 있으면 모든 것에 만족할 수 있다는 말에 무엇이든 마음이 중요하구나 싶었다.

행복의 비밀은 내가 무엇을 잃었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얻었는가를 기억하고 얻은 것이 잃은 것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라고도 알려주었다

"노 프라블럼!", "아 유 해피?"를 외치며 살아가는 그들은 물질적으로는 가난하지만 정신적으로는 진정한 부자가 아닐까 싶다.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가지듯이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

자신이 행복하다는 사실을 매 순간 기억하면 된다 한다.

그래서 나는 오늘 문득 행복하다고 생각해본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