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3분, 꺼내 먹는 자본주의 - 화폐와 금리부터 부의 축적 원리까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자본주의 수업
더나은삶TV(채수앙)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항상 경제, 경제원리, 경제흐름 등에 관심이 많았다. 관련 업무를 하고있기도 하지만 경제분야에 지적호기심이 있었던거 같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내가 수박 겉핥기식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을 찾아보는 것보다 경제, 자본의 역사와 흐름을 알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하루3분, 꺼내 먹는 자본주의> 책의 목차를 보고 내가 알고싶었던 부분들이 모두 들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3분, 꺼내 먹는 자본주의>는 공인회계사 유투버 '더나은삶TV'채수앙님이 챕터별로 짧지만 자본주의 필수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본주의 배경을 설명해주고,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부동산 및 주식 투자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다.
자본주의란 무엇인지, 공산주의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 개념과부타 잘 아는거 같지만 잘 모르는 '자본'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역사속 세계의 패권이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미국으로 넘어가는 과정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주는 부분도 참 좋았다. 동인도회사, 튤립버블 등 학창시절 사회시간에 듣고 이름만 알고 있는 사건들의 배경을 알게되는 점도 흥미로웠다.
투자부분에서는 신규상장주식은 조심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었는데, 신규상장하는 기업들이 더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이 일반 사람들이 갖고있는 편견이었구나 하는 생각도 이 책을 읽으면서 할 수 있었다.
경제를 알기위해 돈을 이해해야 한다는 부분이 이 책에서 작가가 말하고싶은 가장 핵심내용인거 같았다.
작가는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거식경제학, 회계학, 재무관리, 정치·사회·국제이슈, 산업에 대한 공부, 투자시장에 대한 공부와 경험, 개별 투자상품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얘기하고 있다. 거창한거 같지만 실은 '내 돈'을 투자하기 전에 공부해야 할 최소한의 것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보이는 경제현상을 그냥 받아들이기보다는 공부를 통한 '나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투자의 기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3분, 꺼내 먹는 자본주의> 책은 투자실전 지식보다는 돈, 자본 등 기본 경제지식을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책인거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